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 16~19일 보스턴서 개최
韓 제약·바이오 업계 총출동..한국관 역대 최대 규모
삼성바이오·롯데바이오·SK바이오팜·셀트리온 등 단독 부스

2025년 6월 16일(현지시간) 신유열 롯데지주 미래성장실장(부사장)이 미국 보스턴에서 열린 2025 바이오 USA에서 셀트리온 부스를 방문해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2025.6.17.연합뉴스
2025년 6월 16일(현지시간) 신유열 롯데지주 미래성장실장(부사장)이 미국 보스턴에서 열린 2025 바이오 USA에서 셀트리온 부스를 방문해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2025.6.17.연합뉴스

[포쓰저널=신은주 기자]  미국 보스턴에서 16일(현지 시각) 개막한 세계 최대 바이오 박람회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바이오 USA) 2025′에 국내 바이오·제약 업계가 대거 찾아 글로벌 파트너십을 모색한다. 

신유열 롯데바이오로직스 글로벌전략실장(롯데지주 부사장)과 최윤정 SK바이오팜 사업개발본부장(부사장) 등 주요 기업 오너 3세들도 바이오 USA 현장을 찾았다.

17일 바이오·제약 업계에 따르면  19일까지 열리는  보스턴 컨벤션&엑시비션 센터에서 열리는 바이오 USA 2025에 삼성바이오로직스, 롯데바이오로직스, SK바이오팜, 한미약품, 셀트리온, 동아쏘시오그룹 등 국내 주요 바이오·제약사가 대거 참가해 글로벌 협력을 추진한다.

미국 바이오협회(BIO)가 주관하는 바이오 USA는 전 세계 바이오·제약 업계 관계자가 모여 파트너십을 논의하는 장으로 올해 32회째를 맞았다.

열린 올해 행사에는 전 세계 업계 관계자 2만명 이상이 방문할 예정이다.바이오 기술, 신약 개발, 유전자 및 세포 치료, 농업 바이오, 환경 바이오, 디지털 헬스 등 다양한 분야의 혁신과 기술을 집중 조명한다.

이번 전시는 '세상은 고대하고 있다'(The World Can't Wait)를 주제로 열렸다. 글로벌 바이오·제약 기업이 하루빨리 획기적인 기술력을 선보여주길 바란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특히 이번 한국관은 역대 최대 규모로 운영된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13년 연속 단독 부스를 열고 올해도 전시장 초입에 167㎡ 규모 부스를 설치했다. 존 림 대표이사와 주요 경영진, 핵심 임직원들이 대거 참여했다. 위탁개발생산(CDMO) 경쟁력과 신규 시설 및 서비스 등을 알리는 데 주력한다.

올해 새롭게 론칭한 항체·약물접합체(ADC) 서비스 등 CDMO 포트폴리오 확장, 인공지능(AI) 기반 운영을 비롯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을 알리고 있다.

셀트리온은 140㎡ 규모 부스에서 신약 파이프라인 강화를 위한 글로벌 기업과의 파트너십 확대를 추진한다.

롯데바이오로직스는 올해로 연속 4번째 단독 전시 부스를 운영하며 시러큐스 바이오 캠퍼스와 송도 바이오 캠퍼스의 경쟁력을 알린다.

제임스 박 대표와 신유열 롯데지주 미래성장실장 참석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장남인 신 부사장의 바이오 USA 참관은 작년에 이어 두 번째다. 신 부사장은 2023년부터 롯데지주 부사장과 롯데바이오로직스의 글로벌전략실장을 겸임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올해 처음으로 기업 발표 세션에 참가해 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의약품 연구개발부터 임상, 허가, 생산, 판매 등 전 과정을 소개한다. 대표 이사진은 참여하지 않는다.

SK바이오팜은 올해 행사에서 처음으로 단독 부스를 열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장녀인 최윤정 SK바이오팜 사업개발본부장도 현장을 찾아 진두지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SK바이오팜은 뇌전증 신약 세노바메이트의 글로벌 진출 확대를 추진중이다.

종근당, 한미약품, 유한양행, HLB, GC녹십자, 알테오젠, 에이비엘바이오, 코오롱생명과학, 차백신연구소 등의 실무진들도 올해 바이오 USA에 참여해 파트너링을 도모한다.

이번 바이오 USA에서는 미국 바이오산업과 관련한 정책적, 지정학적 논의도 예정돼 있다.

행사 둘째 날인 17일에는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이 특별 게스트로 참석한다. BIO 최고경영자(CEO) 등과 비공개 대담을 나눈다.

한국바이오협회는 코트라와 함께 '한국관' 부스를 운영하며 29개 국내 기업 및 기관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한다.

2025년 6월 16일(현지시간) 바이오 USA 행사가 열린 보스턴 컨벤션&엑시비션 센터 내부 /연합뉴스
2025년 6월 16일(현지시간) 바이오 USA 행사가 열린 보스턴 컨벤션&엑시비션 센터 내부 /연합뉴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