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과 1위로 올라서...해외 진출·이커머스 확대, 원가 절감 등 합병 시너지 기대

롯데제과는 27일 오전 서울 양평동 롯데제과 본사 7층 대강당에서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롯데푸드와 합병 결의안을 승인했다./사진=롯데제과
롯데제과는 27일 오전 서울 양평동 롯데제과 본사 7층 대강당에서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롯데푸드와 합병 결의안을 승인했다./사진=롯데제과

[포쓰저널=서영길 기자] 롯데제과는 27일 오전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롯데푸드와의 합병 결의안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7월 1일 합병을 완료할 계획이다. 롯데제과가 존속 법인으로서 롯데푸드를 흡수합병한다.  

롯데제과는 합병을 통해 중복된 사업이었던 빙과 조직을 통합, 빙과 업계 1위로 올라선다.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FIS)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아이스크림 시장점유율은 빙그레(28.0%)가 해태(12.2%)를 인수해 합산점유율이 40.2%다. 하지만 롯데제과(30.6%)와 롯데푸드(14.7%)가 합병하면 점유율이 45.2%가 된다.  

지난해 매출 기준으로는 CJ제일제당(14조9456억원)에 이어 단일기업으로 식품업계 2위로 올라서게 된다. 지난해 합산 매출은 3조8천억원으로(롯데제과 2조1454억원, 롯데푸드 1조6078억원)이다. 기존 2위인 동원F&B(3조4906억원)를 앞선다. 

롯데제과는 현재 중복된 생산 및 물류 라인도 축소해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브랜드를 축소해 선택과 집중 전략을 통해 수익성을 지속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롯데제과는 또 그동안 제한적이었던 사업 영역에서 벗어나 향후 종합 식품 범주의 다양한 신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현재 롯데제과는 귀뚜라미를 활용한 대체 단백질 시장의 문을 두드리는 등 미래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식품 시장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롯데푸드는 롯데제과의 해외 영업망을 활용해 보다 적극적인 해외 진출 전략을 펼칠 수 있다.

롯데푸드는 현재 약 20개국, 50개의 거래선을 통해 해외 수출을 전개하고 있다. 롯데제과는 롯데푸드의 4배에 달하는 70여개국, 200여개의 거래선을 보유하고 있고 해외 법인도 카자흐스탄, 인도, 파키스탄 등 8개에 달한다.

롯데제과는 최근 인도와 러시아 등지에 생산 라인을 증설하고 국내 인기 브랜드를 도입하는 등 적극적인 해외 투자를 통한 확장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이같은 롯데제과의 해외 루트를 적극 활용한다면 캔햄, 분유 등 그동안 해외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평가되는 롯데푸드의 제품들의 판매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회사 측은 전망했다.

/자료=롯데제과
/자료=롯데제과

 

아울러 B2B(기업간거래) 기업인 롯데푸드는 상대적으로 약했던 소비재 사업에 대한 영업 노하우와 인프라 등을 롯데제과로부터 흡수해 가정간편식(HMR) 사업 등에 적용할 계획이다.  

또 온라인 시장의 성장 추세를 반영해 각자 운영하고 있던 이커머스 조직을 통합, 일원화해 효율성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자사몰을 통합해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중장기적으로 이커머스 조직을 확대하고 마케팅을 강화한다. 또 현재 10% 미만인 온라인 사업 비중을 2025년까지 25%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이번 합병으로 롯데제과는 매출 규모 3조7000억원에 달하는 글로벌식품기업으로 우뚝 서게 된다”며 “합병 시너지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빠른 시일 내에 통합 작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롯데제과 주총에는 합병과 더불어 정관 변경, 이사 선임 등의 안건도 원안대로 가결됐다.

특히 약 3600억 가량의 자본준비금을 이익잉여금으로 전환하는 안건이 승인됐다. 이는 배당가능 재원의 확보를 통해 주주 친화적인 배당정책을 펼치려는 롯데제과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