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리서치센터장들과 오찬 간담회
코스피지수 3461.30 마감..사상 최고치 경신

이재명 대통령이 2025년 9월 18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증권사 리서치센터장들과 오찬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
이재명 대통령이 2025년 9월 18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증권사 리서치센터장들과 오찬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

[포쓰저널=강민혁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18일 "빨리 '국장(국내시장) 복귀는 지능 순'이라는 말이 생기도록 만들어야겠다"며 국내 주식시장 부양 의지를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가진 증권사 리서치센터장들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우리 주식시장에 대해 누가 '국장 탈출은 지능 순'이라고 얘기하지 않았나"라며 "많이 도와달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국정과 경제 지휘봉을 쥐고 실제 일을 하다 보니 증권시장을 포함한 자본시장 정상화가 중요하겠다는 생각이 점점 더 든다"며 "몇 가지 핵심 과제들이 여전히 유효하다"고 말했다.

이어 "하나는 예측 가능한 합리적인 시장 환경인데 불공정 거래나 불투명한 경영, 비합리적 의사결정 이런 것이 없어야 한다"며 "주가 조작이나 불공정 공시 등을 없애야 하는데 꽤 진척이 돼 가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하나는 의사 결정의 합리성인데 상법 개정으로 그 의지가 실현되고 있다"며 "몇 가지 조치만 추가하면 구조적인 불합리를 개선하는 것은 다 끝날 것 같기는 하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다른 과제인 합리적 경제·산업 정책을 제시해 비전을 뚜렷하게 하고 예측 가능하게 하는 것은 계속 해야 할 일"이라며 "한반도 주변 정세 안정화 부분도 계속 노력이 필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아주 근본적으로는 생산적 금융(이 중요한 과제)"라며 "우리나라에 돈은 많이 생겼는데 이게 부동산 투자와 투기에 집중된 측면이 있어 국가 경제를 매우 불안정하게 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금융정책에서 생산적 영역에 물꼬를 틀 수 있게 (금융시장을) 바꿀 수 있도록 하는 데 집중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당장은 성과가 나지 않겠지만 방향은 명확하다. 자본시장 정상화에 꽤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국민께 유효한 투자 수단으로 주식시장 활성화가 필요하겠다는 생각은 여전하다"며 "약간의 성과는 있는 것 같아 다행"이라고 했다.

이 대통령은 증권사 리서치센터장들에게 "합리적이고 객관적으로 잘 분석해 국민에게 투자 기회를 많이 제공하면 부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되고 기업에도 기회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오찬 행사에는 최영권 한국애널리스트회 회장과 박희찬 미래에셋증권 상무, 유종우 한국투자증권 상무, 조수홍 NH투자증권 상무, 김동원 KB증권 상무, 김혜은 모건스탠리증권 상무 등 투자업계 관계자 16명이 참석했다.

이 대통령은 대선 경선 후보 시절이던 4월에도 증권사 리서치센터장 간담회에서 자본시장 활성화 방안을 약속한 바 있다.

행사 참석자들에게 "후보 때 뵈었는데 한 분도 바뀐 분이 없다고 하더라. 진짜인가"라고 물으며 "다시 뵙게 돼 다행"이라고 말했다.

이어 "후보 때 정권 교체만 해도 주가지수가 3000은 넘길 것이라고 말씀드렸던 것 같은데 실제로 그렇게 돼 다행"이라고 했다.

한편 이날 코스피지수는 전장 대비 1.24% 오른 3461.30에 마감,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외국인 투자자와 기관이 각각 2838억원, 4308억원 쌍끌이 순매수하며 코스피 상승을 견인했다. 개인투자자는 7816억원 순매도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가 시장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인하하면서 다른 국가들의 통화정책 여력이 확대된 것이 긍정적이다.

연준은 17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통해 기준금리를 연 4.00~4.25%로 0.25%포인트 낮췄다.

이에 대만 가권지수(1.3%)와 일본 닛케이225지수(1.16%) 등 다른 아시아 증시도 상승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비(非)미국은 미국과의 금리 차가 축소되면서 정책 여력이 확대됐다"며 "장 초반 이벤트 소화 이후 차익 실현에 나섰던 외국인과 기관 모두 오후 장에서 순매수로 전환해 코스피지수 강세를 견인했다"고 분석했다.

2025년 9월 18일 코스피(KOSPI) 지수 추이(일봉). /네이버페이증권
2025년 9월 18일 코스피(KOSPI) 지수 추이(일봉). /네이버페이증권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