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예측 기반 전략 수립 강조..핵심사업 본원적 경쟁력 회복 주문
경영방침으로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 등 제시
롯데인재개발원 오산캠퍼스서 VCM 개최

[포쓰저널=이현민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그룹 사장단에게 "10년 뒤 경영환경을 예측해 현재 해야할 일을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신 회장은 16일부터 17일까지 1박 2일 일정으로 롯데인재개발원 오산캠퍼스에서 열린 ‘2025 하반기 롯데 VCM'(Value Creation Meeting)를 주재, 미래 예측에 기반한 전략 수립과 신속한 실행력 확보를 강조하며 이같이 말했다.
신 회장은 올해 상반기 그룹 실적을 냉정하게 평가한 후 주요 경영지표 개선을 위한 선결 과제로 핵심사업에 대한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모든 CEO들이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업무에 임해주기를 촉구했다.
신 회장은 관점 경영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기업 경영에 있어서 치명적인 잘못은 문제가 있는 것을 알면서도 외면하거나 문제를 문제라고 인지 하지 못하는 것”이라며 “CEO는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 변화를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에 해야 할 일을 계획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전략을 실행할 수 있는 인재와 기술을 함께 준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신 회장은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을 극복하고 그룹의 본원적 경쟁력을 회복하기 위해 CEO들이 실행해야 할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 ▲ 브랜드 가치 제고 ▲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 생산성 향상 등을 제시했다.
그는 “브랜드는 우리 사업 경쟁력의 근간이자, 오랜 기간 축적해온 중요한 가치”라며 이를 강화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현재 사업군별로 추진 중인 전략을 속도감 있게 실행해달라고 주문했다. 화학군은 신속한 사업 체질개선을, 식품군은 핵심 제품의 브랜드 강화를 강조했다. 유통군은 다양한 고객 니즈를 충족 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해 줄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직원들의 직무 전문성을 강화하고 성과중심의 인사체계가 정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전적인 조직문화를 장려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달라고도 말했다.
신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우리에게 리스크와 기회를 동시에 제공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고 했다.
이어 “그룹의 미래를 위해 모두 저와 함께 앞장서 주기를 바란다”고 했다.
롯데 VCM은 1년에 두 번 신동빈 롯데 회장을 비롯해 80여 명이 모여 그룹 경영 방침 및 중장기 전략을 논의하는 자리다.
이번 VCM에는 신 회장의 장남인 신유열 롯데지주 부사장도 자리를 함께 했다. 신 부사장은 2023년 VCM에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 이후 매년 VCM에 참석해왔다.
하반기 VCM은 상반기 실적을 돌아보고 하반기 운영방침을 공유하며 시작했다.
‘브랜드, 소비자를 움직이는 힘’이라는 주제의 외부 강연과 식품, 유통, 화학 등 각 사업군 총괄대표들이 본원적 경쟁력 강화 전략을 중심으로 발표했다.
롯데미래전략연구소는 지속성장을 위한 혁신 방안, 롯데벤처스는 스타트업과의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한 혁신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참가자들은 ‘그룹의 중장기 성장 방안’을 주제로 회의했다. 각 사업부별로 관련된 산업의 변화 방향과 미치는 영향을 공유했다.
이를 토대로 기존 성공방식에서 벗어나 산업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새로운 방향성을 마련하고자 심도 깊게 논의했다는 것이 롯데지주의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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