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비자 평판 빅데이터 분석

2024년 7월 29일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에서 진행된 원바이트투코리아 캠페인에서 현지인들이 BBQ 치킨을 맛보고 있다. / 사진=BBQ
2024년 7월 29일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에서 진행된 원바이트투코리아 캠페인에서 현지인들이 BBQ 치킨을 맛보고 있다. / 사진=BBQ

[포쓰저널=성은숙 기자]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그룹은 BBQ가 올해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평판에 이어 브랜드 가치 부문에서도 1위를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BBQ는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내놓은 2월 13일~3월 13일 대한민국 소비자들이 사랑하는 28개 치킨 프랜차이즈에 대한 소비자 평판 빅데이터(1224만 4751개) 분석결과에서 전체 1위를 차지했다.

또한 브랜드 가치 평가사 ‘브랜드스탁’이 주관하는 ‘2025 대한민국 브랜드스타’에서 치킨 프랜차이즈 부문 1위로 ‘브랜드스타도 선정됐다.

제너시스BBQ그룹에 따르면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5년 3월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BBQ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 ‘진출하다, 오픈하다, 기부하다’가 높은 비중을 보였다”며 “BBQ 키워드 분석에서는 ‘치즈볼, 황금올리브, BBQ존’이 높게 나왔고 브랜드평판 긍·부정 분석에서 긍정비율 90.12%를 기록해 긍정적인 평가가 압도적이었다”고 분석했다.

브랜드스탁은 특허를 받은 브랜드가치 평가 모델인 BSTI(BrandStock Top Index) 지수를 토대로 2000년부터 우리나라 각 산업부문별 BSTI 최고 점수를 획득한 브랜드를 ‘대한민국 브랜드스타’로 선정, 발표하고 있다.

올해 1월과 2월 조사·평가한 이번 발표에서 BBQ는 11년 연속 치킨 프랜차이즈 부문 1위를 달성했다.

이번 성과는 2003년 첫 시작 이래 끊임없이 출점국을 확장하고 있는 BBQ의 글로벌 사업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는 게 BBQ의 분석이다.

BBQ는 미국, 캐나다, 일본부터 대만, 필리핀, 베트남, 코스타리카, 파나마, 피지 등 57개국에서 매장을 운영하며 K-푸드를 선도하고 있다.

BBQ 관계자는 “대한민국 치킨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BBQ에 오랜 시간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소비자들에 감사드린다”며 “글로벌 무대에서도 자타가 공인하는 K-푸드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사업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