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설명자료 작성한 골드만삭스 宋부장 증인신문
檢 ”설명자료 작성하면서 기초 자료 검증 작업도 없어“
宋 "삼성이 주는 자료로 작성"..의혹 질문엔 "기억안나"
삼성측 "증권사 리포트, 언론 기사 등도 합병 긍정 평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6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삼성물산 불법합병 및 삼성바이로직스 회계사기 의혹 관련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6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삼성물산 불법합병 및 삼성바이로직스 회계사기 의혹 관련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포쓰저널=문기수 기자] 16일 삼성물산-제일모직 불법합병 의혹 재판에서는 검찰이 골드만삭스 소속 직원의 증인신문을 통해 합병 시 발생하는 매출 증대 등 시너지 효과에 대한 조작 가능성을 집중 제기하면서 치열한 법정공방이 이어졌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2부(박정제·박사랑·권성수 부장판사)는 16일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관한법률상 부정거래 및 시세조종, 업무상 배임 등 혐의로 기소된 이 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옛 미래전략실 최지성 실장·장충기 차장·김종중 전략팀장·이왕익 전략1팀 임원·김용관 전략1팀 임원, 삼성물산 최치훈 이사회 의장·이영호 전 건설부문 대표·김신 전 상사부문 대표, 삼성바이오로직스 김태한 전 대표·김동중 전무 등 삼성 전·현직 임원 11명에 대한 26차 공판을 진행했다.

이날 공판에서는 송모 전 골드만삭스 부장에 대한 증인신문이 진행됐다.

송 전 부장은 2014년9월부터 2017년까지 골드만삭스에 근무했다. 2015년 5월 즈음에는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관련 업무를 처리했다.

검찰에 따르면 송 전 부장은 2015년7월 삼성물산으로부터 합병 관련 문건을 받아 주주들을 설득하는 초안을 만들었다. 이 문건은 삼성물산의 검토를 거쳐 최종 승인받았다.

해당 문건에는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시 예상되는 매출과 시너지 효과 및 수치, 합병 추진 배경·경위 등이 담겨있다. 

송 전 부장이 작성한 문건은 해외 주주들을 설득하기 위해 영문으로 작성돼 발송됐다.

해당 문건에는 2015년 4월 말 제일모직 최고경영자(CEO)가 삼성물산 CEO를 만나 합병을 제안했다는 내용이 적혀있다.  합병시 발생할 시너지 효과를 예상 매출로 수치화한 부분도 있다.

검찰은 송 전 부장에게 “주주설명자료를 살펴보면 예상 매출액 60조원 중 6조원이 시너지 창출을 통해 얻을수 있는 매출이라고 적혀있다”며 “해당 수치들을 검증한 적이 있나”라고 물었다.

송 전 부장은 “(삼성에서) 받은 자료를 바탕으로 자료를 만들었다”고 답했다.

검찰은 삼성측이 시너지 매출액을 계산하기 위해 송 전 부장에게 전달한 자료들도 근거가 불분명하고 임의로 조작됐다고 지적했다.

검찰은 “2015년 6월10일 자료와 6월13일 자료를 보면, 사흘 사이에 시너지 매출액이 5조원에서 6조원으로 증가한다. 이에 대해 제일모직이나 삼성물산 측은 뭐라고 설명했는가”라고 물었다. 송 전 부장은  “기억나지 않는다”며 즉답을 피했다.

검찰은 또 "해당 자료에 나오는 삼성물산 부문별 성장전략 및 시너지 창출 계획을 살펴보면 건설부문에서 1조원의 시너지 효과가 있다고 했다. 그러나 (베이스 자료에 해당하는) 엑셀에는 건축·주택 부문에서 증가되는 매출액이 없다고 적혀있다“며 ”이런 부분에 대해서 제일모직-삼성물산은 뭐라고 설명했나“라고 물었고  송 전 부장은 씨는 ”기억나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재용 부회장 측은 송 전 부장이 주주 설명자료를 만들면서 삼성물산-제일모직에서 제공하는 자료 외에도 증권사 리포트들을 다수 참고했다고 반박했다. 

또 참고한 증권사 리포트들 다수에서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이 양사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이라는 분석이 다수 있었다고 했다. 

이 부회장 측은 합병 발표 이후인 2015년 5월17일, 27일 언론 기사를 제시하며 실제로 시장에서도 양사 합병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었다고 거듭 주장했다.

삼성은 2015년 합병 5년 뒤인 2020년 삼성물산이 매출 60조원을 달성하는 등 폭발적인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고 주주 설명서 등에서 주장했다.

그러나 삼성물산의 지난해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 총액은  30조2161억원에 그쳤다.

다음 기일은 23일 오전 10시 진행된다.

2015년 6월 삼성물산이  배포한 합병 시너지 효과 보도자료 일부. 
2015년 6월 삼성물산이  배포한 합병 시너지 효과 보도자료 일부.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