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수 삼성물산 사장./사진=삼성물산
김명수 삼성물산 사장./사진=삼성물산

[포쓰저널=문기수 기자] 검찰이 삼성그룹이 삼성물산 자회사인 급식업체 웰스토리에 일감을 몰아줬다는 의혹과 관련해 옛 삼성 미래전략실 소속 임원을 소환했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이정섭 부장검사는) 2일 김명수 삼성물산 사장(EPC 경쟁력 강화 테스크포스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김 사장은 2010년부터 삼성그룹 계열사들을 컨트롤하는 역할을 했던 미전실에서 전략2팀장으로 근무했다.

김 사장은 2012년 삼성전자 내부에서 웰스토리가 담당하던 급식과 관련해 불만이 제기되면서 수익이 감소할 것으로 우려되자 운영회의에서 “웰스토리가 최적의 이익을 확보할 방안을 강구하라고”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 사장의 지시를 받은 웰스토리는 자체 테스트포스를 구성해 대책마련에 나섰다.

최지성 당시 미전실장은 삼성전자와 공동으로 개선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검찰은 미전실이 개입한 이후 삼성전자를 비롯한 계열사들이 사내 급식 물량을 웰스토리에 수의계약 방식으로 넘겨주고, 유리한 조건을 설정해 과도한 이익을 올리도록 도와준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김 사장을 상대로 사건 당시 그룹 내부상황, 의사결정 과정, 웰스토리 지원 대책 마련 경위 등을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해 6월 삼성전자·삼성디스플레이·삼성전기·삼성SDI가 삼성웰스토리에 계열사 급식 물량을 몰아주는 식으로 부당지원했다며 총 2349억여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고, 최지성 전 실장과 삼성전자 법인을 독점규제및공정거래에관한법률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공정위는 계열사들의 부당지원으로 엄청난 순이익을 남긴 웰스토리가 이익 대부분을 삼성물산에 배당하는 방식으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총수 일가에 흘러들어가게 했다고 판단했다.

검찰은 올해 3월 경기도 수원시 삼성전자 본사와 성남시 삼성웰스토리 본사를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검찰은 최 전 실장 등 당시 그룹내에서 의사결정자 지위에 있던 인물 등을 추가로 소환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