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원-기자 등 12명, 강한승 쿠팡 대표 등 서울노동청에 고소장 접수

쿠팡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을 위한 대책위원회가 2024년 3월 26일 서울 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쿠팡과 물류 자회사인 쿠팡풀필먼트서비스(CFS), 강한승·박대준 대표이사 등 쿠팡 관계자들에 대해 근로기준법 위반(취업방해),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위반(부당노동행위)혐의로 고소장을 제출하고 있다./쿠팡 대책위

 

[포쓰저널=문기수 기자] 쿠팡이 취업을 제한하기 위해 작성했다는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리스트에 이름이 오른 노동조합원 등이 사측 관계자들을 노동당국에 고소했다.

쿠팡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을 위한 대책위원회는 26일 서울 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쿠팡과 물류 자회사인 쿠팡풀필먼트서비스(CFS) 법인 등을 근로기준법 위반(취업방해), 노동조합및노동관계조정법 위반(부당노동행위)혐의로 고소장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고소에는 블랙리스트에 올라간 노조원 9명, 언론사 기자2명, 일반 노동자 1명 등 총 12명이 참여했다.

피고소인은 두 법인 외에 쿠팡 강한승·박대준 공동대표, 쿠팡풀필먼트 엄성환·정종철·무뇨스제프리로렌스·브라운라이언애셔 공동대표 등 경영진 6명이 포함됐다.

고소인들은 "계열사를 포함한 쿠팡 그룹 차원에서 블랙리스트를 취업 방해 목적으로 활용해왔다"며 "피해자들의 고소에 대해 당국이 철저한 수사와 엄중한 처벌로 응답하길 바란다"고 했다.

앞서 대책위는 지난달 기자회견을 열어 CFS가 물류센터 노동자 1만6450명의 채용을 막고자 블랙리스트를 작성해 관리했다며 관련 문건을 공개했다.

대책위는 쿠팡 관계자들을 근로기준법과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등 혐의로 경찰에 고발하고 고용노동부에 특별근로감독을 신청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