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목 "배터리 전주기 이력관리 2027년까지 구축"

LG에너지솔루션 오창 에너지플랜트 전경./사진=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 오창 에너지플랜트 전경./사진=LG에너지솔루션

 

[포쓰저널] 정부가 연내에 '사용후 배터리' 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법안 마련을 추진한다.

24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충북 오창의 LG에너지솔루션 에너지플랜트를 찾은 자리에서 "사용후 배터리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지원법안을 올해 내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또 "1월부터 관계부처 합동 '이차전지 TF'를 통해 주기적으로 현안을 점검하고 있다"며 "리튬·니켈 등 배터리 핵심광물의 국내 공급망을 위한 '배터리 전주기 이력관리 시스템'도 2027년까지 구축할 예정"이라고 했다. 

"배터리 활용 주체별 정보입력 의무 법제화 등 관련 절차를 차질없이 진행할 계획"이라며 "현재 5개인 배터리 안전성 전수조가 검사기관 확대도 추진하겠다" 밝혔다.

최 부총리는 2월 21일 오창 이차전지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에 입주해 있는 LG에너지솔루션 오창 에너지플랜트를 방문해 원통형 배터리 생산시설과 제조 환경을 살펴봤다.

현장 간담회에서 기업들은 사용후 배터리에 대한 제도개선과 재사용 배터리 안전성 전수조사 검사기관이 부족하다는 건의를 했다.

최근 첨단산업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국가 간 경쟁이 치열해지며 정부는 15개 국가첨단산업단지 및 7개 첨단전략산업특화단지를 지정했다.

2월  '첨단산업 클러스터 맞춤형 지원방안'을 발표한데 이어 최 부총리는 주요 첨단산업 클러스터 현장을 잇달아 방문해 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