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4조213억원 10.5%↓, 순익 2347억원 57.3%↑
아모레퍼시픽 그룹 작년 영업익 207억원 62.7%↓
매출 9261억원 14.9%↓ 순익 382억원 55.5%↑

아모레퍼시픽그룹 실적 추이
아모레퍼시픽그룹 실적 추이

 

[포쓰저널]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지난해 4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영업이익 298억5200만원으로 전년동기대비 62.0% 줄었다고 30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조180억원으로 14.0% 줄었다.

당기순이익은 479억원으로 348.7% 증가했다. 코스알엑스 인수에 따른 지분법 이익이 발생했다.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은 1520억원으로 44.1% 감소했다.

연간 매출액은 4조213억원으로 10.5% 줄었다. 당기순이익은 2347억원으로 57.3% 증가했다.

주력계열사인 아모레퍼시픽의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207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63.7% 줄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9261억원으로 14.9%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382억원으로 55.5% 늘었다.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은 1082억원으로 전년에 비해 49.5% 줄었다.

매출액은 3조6740억원으로 11.1% 감소했다. 당기순익은 1739억원으로 34.5% 늘었다.

아모레퍼시피 분기 실적 추이
아모레퍼시피 분기 실적 추이
아모레퍼시픽 실적
아모레퍼시픽 실적

 

아모레퍼시픽은 면세와 중국 매출 감소로 전체 매출과 영업이익이 하락했지만 새로운 글로벌 주력 시장인 미주와 EMEA(유럽, 중동 등), 일본에서 높은 성장세를 유지했다고 했다.

아모레퍼시픽의 브랜드 중에서는 헤라, 에스트라, 홀리추얼, 비레디, 일리윤, 라보에이치, 롱테이크 등이 선전했다. 채널 기준으로는 순수 국내 E커머스와 국내외 멀티브랜드숍(MBS) 채널에서 매출이 견고하게 성장했다.

MBS 채널에서의 판매 호조로 대부분 자회사의 매출도 성장했다. 에뛰드의 경우 수익성 중심의 체질 개선 효과로 195.5%나 영업이익이 성장했다.

주력 계열사 아모레퍼시픽의 국내 사업은 면세 매출 감소로 전년 대비 14.4% 줄어든 2조 2108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화장품 부문이 국내 E커머스 채널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했으며, 데일리뷰티 부문은 프리미엄 라인 중심으로 상품 포트폴리오를 재정비하며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아모레퍼시픽의 해외 사업은 아시아 지역 매출 감소로 인해 전년 대비 5.5% 하락한 1조 3918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채널 효율화 및 재고 축소 활동 등으로 인해 중국 시장에서 매출이 하락한 여파가 컸다.

일본에서는 현지화 기준으로 약 30%의 매출 증가를 이뤄냈다. 라네즈와 이니스프리가 견고하게 성장하고 헤라와 에스트라 등 신규 브랜드가 성공적으로 안착하며 일본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전년 대비 58%의 매출 증가를 기록한 미주 지역의 성장세도 지속됐다. 립 카테고리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며 성장한 라네즈와 MBS 채널 접점을 확대한 설화수, 이니스프리가 미주 시장의 성장세를 이끌었다.

EMEA 지역에서는 진출한 모든 브랜드가 성장하며 전체 매출이 62%나 증가했다. 라네즈가 영국의 럭셔리 뷰티 멀티숍 ‘SPACE NK'와 중동의 세포라 채널에 진출하며 글로벌 영토 확장을 선도했다. 아세안 시장은 라네즈의 판매 호조 속에서 전년 수준의 매출을 유지했다.

주요 자회사들은 전반적으로 매출은 증가했으나 마케팅 투자 확대로 인해 영업이익음 감소했다.

이니스프리는 채널 재정비 및 마케팅 투자 확대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감소했다.

에뛰드는 MBS 채널의 견고한 성장으로 매출이 증가하고 수익성 제고 활동의 효과로 영업이익도 대폭 개선되는 성과를 거뒀다.

에스쁘아는 프리미엄 파운데이션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달성하는 등 핵심 경쟁력 강화의 효과로 전체 매출이 성장했다.

매출이 성장한 아모스프로페셔널도 브랜드 리인벤팅 및 미용인 네트워킹 활동인 ‘살롱 커넥션 2023’ 등을 진행하며 브랜드 매력을 강화했다.

오설록의 경우 제주 티뮤지엄 리뉴얼 오픈 및 티하우스 해운대점 등을 새롭게 선보이며 매출이 성장했다.

아모레퍼시픽 주요 자회사 실적
아모레퍼시픽 주요 자회사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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