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파일럿 업데이트로는 불충분…작동 지역 제한해야"

테슬라 자율주행./사진=테슬라 홈페이지 
테슬라 자율주행./사진=테슬라 홈페이지 

[포쓰저널=서영길 기자] 테슬라가 자사 차량의 자율주행 보조장치인 ‘오토파일럿’의 결함을 수정하기 위해 차량 200만 대 이상을 리콜한다고 밝혔지만 여전히 오토파일럿의 안전 문제를 해결하기에 부족하는 비판이 제기됐다.

17일(현지시간) 미국 일간지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일부 전문가들은 테슬라의 이번 리콜 조치가 오토파일럿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오토파일럿 기능을 수정하는 조치가 운전자들에게 경고를 더 많이 하는 수준에 그치는 것이 아닌, 이 기능을 켤 수 있는 지역 자체를 제한하는 등 더 강한 규제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앞서 테슬라는 미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오토파일럿 관련 교통사고를 조사한 뒤 이 기능에 오용 가능성을 막을 충분한 장치가 마련되지 않았다고 지적하자, 13일 경고 기능을 추가하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겠다며 자사가 생산한 거의 모든 차량인 200만대를 리콜하겠다고 발표했다.

뉴욕 카도조 법학대학원의 매슈 완슬리 교수는 워싱턴포스트를 통해 “오토파일럿 문제 탓에 교차로에서 충돌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것“이라며 ”교차로에서는 오토파일럿을 사용하지 못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리처드 블루멘털 연방 상원의원도 테슬라의 이번 조치에 대해 "충분한 것과는 거리가 멀다. 테슬라 측의 자체 집행에 의존하는 것은 정말 문제가 있다"며 "자동차가 장애물 또는 다른 차량에 부딪히거나 도로를 벗어날 때는 (회사 측의) 자발적인 준수 이상의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NHTSA보다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에 더 비판적인 입장을 취해온 미 교통안전위원회(NTSB)의 제니퍼 호멘디 위원장도 "그들이 뭔가 조치를 취한 것은 환영한다"면서도 "하지만 (안전에 대한) 변화가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는데, 자발적인 리콜을 하면 어떻게 확인할 수 있겠나"라고 지적했다.

앞서 2017년 NTSB는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관련 사망사고 여러 건을 조사한 뒤 오토파일럿의 사용 조건으로 설계된 기본적인 상황 외에서는 이 기능을 작동시키지 못하게 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워싱턴포스트는 ”현재 오토파일럿 사망 사고가 기본적으로 설계된 특정 장소와 상황 밖에서 작동할 때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