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성 지구식단'·'동물복지 지구식단' 2개 하위 브랜드로 혁신제품 출시

[포쓰저널=김지훈 기자] 풀무원이 지속가능식품 전문 브랜드 ‘지구식단’을 론칭하고, 식물성 대체육 등 혁신제품 개발로 미래 먹거리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18일 밝혔다.
지구식단은 식물성 식품과 동물복지 식품을 중심으로 나의 건강과 지구환경까지 생각하는 지속가능한 식문화를 제안하는 지속가능식품 전문 브랜드다. ‘식물성 지구식단’과 ‘동물복지 지구식단’의 2개 하위 브랜드로 구성된다.
식물성 지향 식품 브랜드인 식물성 지구식단은 최소첨가물 원칙과 풀무원의 노하우 및 특허기술을 활용해 식물성 원료만으로 맛과 식감을 살린 제품을 선보인다.
동물복지 원료를 사용한 제품을 기반으로 하는 동물복지 지구식단은 최소첨가물 원칙과 엄격한 동물복지 기준을 준수해 건강한 맛을 구현한다.
풀무원은 올 하반기 지구식단 브랜드로 다양한 식물성 제품과 동물복지 제품들을 선보이며, 브랜드 확산과 소비자 인지 제고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먼저 식물성 지구식단은 식물성 원료만으로 만든 '동물성 대체식품', '식물성 단백질 강화식품', '식물성 간편식' 카테고리로 나눠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핵심 제품군은 육류 섭취를 저감할 수 있는 동물성 대체식품으로 다양한 식물성 대체육 제품을 선보인다. 콩에서 추출한 ‘식물성조직단백(TVP)’ 소재를 풀무원의 기술력으로 가공해 실제 고기와 유사한 맛, 질감을 구현한 식물성 대체육 제품들을 출시할 계획이다.
‘숯불직화불고기’를 중심으로 식물성 강정, 식물성 햄 등 여러 대체육 제품을 연내 선보인다. 또 앞서 출시해 마니아층을 확보하고 있는 두부텐더는 원료를 100% 식물성으로 변경하면서도 바삭한 식감과 맛은 그대로 살린 제품으로 리뉴얼 했다.
식물성 단백질 강화식품으로는 고단백질 섭취나 탄수화물 섭취 저감을 목표로, 두부면을 ‘식물성 지구식단’으로 리뉴얼해 출시했다.
식물성 간편식 카테고리에서는 소비자들이 즐겨 먹는 제품들을 식물성 원료만으로 구현한 식물성 만두, 볶음밥, 짜장면과 떡볶이 등을 전 채널로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밀키트 제품을 100% 식물성 원료를 사용한 지구식단 브랜드로도 선보인다.
동물복지 지구식단은 엄격한 동물복지 기준을 준수한 원료를 사용한 제품을 확대해 동물복지 실천에 앞장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동물복지 인증을 받은 신선 국산 닭고기를 사용한 치킨 제품이나 닭가슴살 제품을 새롭게 선보인다.
박종희 풀무원식품 지구식단 사업부 BM(Brand Manager)은 “이번 지속가능 식품 전문 브랜드 지구식단 론칭으로 건강과 맛뿐 아니라 가치 소비를 가능하게 하는 식단 솔루션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것”이라며 “앞으로 지구식단 브랜드를 내세워 국내 시장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글로벌 지속가능 식품 시장을 겨냥한 라인업 확장에도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