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하드웨어, 편의기능까지 신규 개발
홈 화면 단순화, 리모컨 전면 재설계
영상 통화, 가족 도움요청 등 시니어 맞춤 기능 탑재

[포쓰저널=이현민 기자] LG전자가 '시니어 TV' 시장을 연다.
시니어 고객이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LG 이지 TV'(LG Easy TV)를 선보였다.
25일 LG전자는 LG트윈타워에서 'LG 이지 TV의 기능을 소개하는 간담회를 열었다.
LG전자는 서비스센터로 접수된 시니어 고객의 TV 관련 문의 중 70% 이상이 단순히 TV 조작의 어려움에 대한 것이라는 점에서 착안해 시니어 맞춤형 TV인 LG 이지 TV를 신규 개발했다.
LG 이지 TV는 TV를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하기 원하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대거 반영해 한눈에 들어오는 쉬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전면 재설계한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전부 맞춤형으로 개발했다.
◇ 시니어 고객이 손쉽게 즐기도록 홈 화면 단순화, 리모컨 전면 재설계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손쉽게 접근해 즐길 수 있도록 홈 화면을 꼭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완전히 새롭게 설계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App) 중심으로 단순화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큼지막하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고객이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다.
◇ 영상 통화, 가족 도움요청, 복약 알림 등 시니어에게 필요한 기능 탑재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됐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하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복약, 화초 물주기 등 놓치기 쉬운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됐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놓치지 않게 알려준다.
◇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비롯 게임, 노래방 등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모델명: QNED85A)를 기반으로 한 뛰어난 화질로 TV 본연의 기능도 충실하다.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도 제공한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엄선해 제공한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Large Language Model)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온라인브랜드샵(LGE.COM)에서 진행하는 라이브 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한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이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이 제공된다.
LG전자는 시니어 고객에게 특화된 LG 이지 TV와 LG 스탠바이미 등 혁신 제품으로 신규 시장을 창출함과 동시에 대표적인 프리미엄 제품인 LG 올레드 TV와 프리미엄 LCD TV인 QNED TV를 앞세운 듀얼 트랙 전략으로 글로벌 프리미엄 TV 시장 리더십도 지속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LG전자 MS사업본부장 박형세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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