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 3일 전후외 정상 배송

[포쓰저널=이현민 기자] CJ대한통운은 추석을 앞두고 ‘매일 오네’(O-NE)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특별수송체제에 돌입한다고 23일 밝혔다.
추석 전후 배송 수요 급증에 맞춰 소비자 편의를 높이고 이커머스 셀러의 판매 기회를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CJ대한통운은 올해 추석 물류 전략의 핵심을 ‘연휴 배송 가능일 확대’에 맞췄다. 추석 당일을 포함한 연휴 3일(10월 5~7일)은 온전히 쉬고 그 앞뒤 날짜는 평소와 동일하게 정상 배송을 운영한다.
개천절(10월 3일)과 한글날(10월 9일)에도 배송을 이어가 업계 대비 차별화된 배송 일정을 확보했다는 것이 CJ대한통운의 설명이다.
다만 성수기 혼잡 완화와 배송 품질 유지를 위해 개인택배와 제주·도서 지역 신선식품은 9월 30일, 읍면 지역 발송분은 10월 3일에 접수를 마감한다.
배송 안정성과 서비스 연속성을 동시에 확보하는 운영을 통해 소비자는 연휴에도 필요한 시점에 상품을 받아볼 수 있게 됐다.
CJ대한통운은 올해 추석 당일을 포함한 연휴 3일을 한 번에 쉬고 전후를 정상 가동해 여러 날로 물량을 배분하고 수요 예측 시스템과 TES 기반 자동화 설비, 지역별 탄력 배차를 연동해 성수기에도 평시 수준의 서비스 품질을 유지한다고 설명했다.
‘배송 가능일 확대’와 ‘현장 안정’을 동시에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소비자는 연휴 직전과 직후에도 원하는 때에 가까운 배송을 기대할 수 있으며 셀러는 프로모션 기간과 판매일수를 넓힐 수 있다.
CJ대한통운은 이번 운영 모델이 단순한 명절 물량 처리 차원을 넘어 이커머스 전반에 ‘끊김 없는 배송 경험’을 확산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장 구성원의 휴식권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추석 연휴 핵심 3일은 회사 공식 휴무일로 지정해 보편적 휴식권을 보장하고 연휴 직후에는 인력과 차량을 미리 배치해 업무 강도가 특정일에 치우치지 않도록 했다.
고객 서비스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종사자 근무 강도를 완화하는 지속가능한 운영 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윤재승 CJ대한통운 오네(O-NE) 본부장은 “긴 연휴에도 배송일을 늘리는 운영으로 소비자에게 ‘끊김 없는 배송’을 제공하고, 셀러에겐 출고 유연성과 판매 기회를 넓혀주는 것이 핵심”이라며 “데이터 기반 혁신으로 배송 경쟁 우위를 공고히 하는 한편, 현장 근무환경 개선도 꾸준히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CJ그룹, 추석 앞두고 중소 협력사 3천억원 조기 지급
- CJ대한통운, K셀러 글로벌 이커머스 직진출 지원.."원스톱 풀필먼트 서비스"
- CJ대한통운 '더 운반', 추석 앞두고 화주사 물류비 부담 완화
- CJ대한통운, 규범준수경영시스템 'ISO 37301' 재인증
- CJ대한통운, 2025 하반기 신입공채.."미래기술·글로벌 핵심인재 육성"
- 추석 연휴 택배 기사 최대 닷새 쉰다..휴무일은 제각각
- CJ그룹, 맞춤형 채용 콘텐츠 누적조회수 1400만회 기록
- CJ대한통운, 美 캔자스주 콜드체인 물류센터 오픈
- CJ대한통운, 택배박스 활용 광고사업 시동..전국 물류망에 '노담 캠페인'
- 이마트, 추석 당일에도 문 연다..쿠팡은 새벽배송
- CJ대한통운, 소형가전 자원순환 '리플러스 캠페인' 가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