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이 2025년 7월 14일서울 한남동 관저에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만찬 간담회를 갖고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
 이재명 대통령이 2025년 7월 14일서울 한남동 관저에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만찬 간담회를 갖고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

[포쓰저널=김지훈 기자] 한·미 간 관세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되며 7일부터 한국에서 건너가는 자동차에는 기존 0%에서 15%의 관세가 부과된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당초 예고한 25% ‘관세 폭탄’보다는 낮아졌지만, 15%는 한국산 차량의 미국 내 가격경쟁력에 충분히 타격을 줄 수 있는 수준이다.

문제는 자동차가 한국 대미 수출의 핵심 품목이라는 데 있다. 한국 전체 수출 중 미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15%에 달하고, 그중 대부분을 현대차·기아가 맡고 있다.

미국 시장에 전체 판매량의 30% 안팎을 의존하고 있는 현대차·기아로선 역대급 위기다.

이번 협상 과정에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직접 워싱턴 D.C.를 찾아 미국 내 210억 달러(약 29조원) 규모 투자 계획을 점검했지만 안도할 상황은 아니다.

수출 단가가 15% 높아진다는 건 결국 원가 절감이나 마진 포기, 또는 현지 생산 확대 등을 통한 대응이 불가피하다는 의미다.

관세라는 외부 리스크는 정부와 기업이 힘을 합쳐 어느정도 막아냈지만, 현대차그룹 내부에서는 노사 갈등이라는 고질병이 반복되고 있다.

관세 부담이 현실화되는 가운데 현대차·기아 노조는 여전히 과거 방식에 머물러 있다.

현대차 노조는 ▲월 기본급 14만1300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 ▲전년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통상임금의 750%인 상여금을 900%로 인상 ▲임금 삭감 없이 금요일 근무를 4시간 줄이는 주 4.5일제 도입 등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기본급 11만2000원 인상(호봉승급분 포함), 상여금 750% 수준을 크게 웃도는 규모다.

기아 노조는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한 것을 계기로 사측에 기본급 14만1300원 인상과 작년 영업이익 30%를 성과급으로 지급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외에 ▲특근개선지원금 추가 지급(7만1000원 인상) ▲경영성과금 평균임금 포함 ▲주 4일제 도입 ▲정년연장 ▲통상임금 관련 조합원 특별위로금 2000만원 등도 주장하고 있다.

노사 교섭도 지지부진하다. 이미 르노코리아와 KGM은 무분규로 협상을 마쳤지만, 현대차·기아는 여전히 교착 상태다.

현대차와 기아 노조는 이미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통해 합법적인 파업권도 확보한 상태다.  올해는 5년 만에 양사 공동 파업 가능성까지 거론된다.

노동자의 정당한 임금 요구를 무조건 폄훼할 수는 없지만 시장 현실을 고려한 책임 있는 협상 자세가 필요한 시점이다.

완성차 업계는 관세 부담 외에도 글로벌 경기 둔화와 전기차 캐즘, IRA(인플레이션 감축법) 보조금 폐지, 고환율·고금리 환경 등  복합 위기에 직면해 있다.

노조가 진정으로 미래를 위한다면, 지금은 관성적인 투쟁보다는 글로벌 환경 변화를 직시하고 책임있는 태도를 보일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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