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수신 시 경찰서·LG유플러스 매장 방문해야"

[포쓰저널=강민혁 기자] LG유플러스는 고객의 스마트폰에 악성 애플리케이션이 설치됐을 때 보이스피싱·스미싱 위험 알림을 제공하는 '악성 앱 감염 알림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시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악성 앱에 노출된 고객은 카카오톡을 통해 알림톡을 수신하고 필요한 조치를 안내받아 금전 등의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보이스피싱·스미싱 범죄에 활용되는 악성 앱은 일반적으로 공공기관이나 기업 등을 사칭한 악성 URL(웹 주소) 접속이나 앱 설치 등으로 고객에게 전파돼 휴대전화 단말기를 장악해 통화·문자 등을 탈취한다.
LG유플러스는 '고객피해방지 분석시스템'을 통해 24시간 악성 URL과 악성 앱을 모니터링해 접속을 차단하는 등의 조치를 진행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통신업계에서 유일하게 범죄 조직이 제어하는 악성 앱 서버까지 추적·탐지하고 있다.
악성 앱 관련 데이터는 경찰에 전달돼 피해 예방과 수사 등에 활용된다.
다만 LG유플러스의 데이터 전달이 유관기관 분석을 거쳐 경찰의 피해 현장 방문으로 이어지기까지 시차가 존재하는데 그 사이 보이스피싱 범죄 조직이 범행을 시도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고객피해방지 분석시스템을 통해 악성 앱 설치가 확인된 고객에게 신속하게 감염 사실을 안내할 수 있도록 '악성 앱 감염 알림서비스'를 도입했다.
카카오톡을 통한 알림 메시지는 단말기를 장악하는 악성 앱만으로는 탈취할 수 없기에 고객 보호도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악성 앱 감염 알림톡은 30일부터 'LG유플러스 악성앱 주의 알림'이라는 공식 계정을 통해 악성 앱을 설치한 것으로 분석된 고객에게 발송된다.
해당 계정은 '사업자·기관 정보가 확인된 채널'이라는 공식 인증이 돼 있으므로 메시지를 수신한 고객은 인증 마크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알림톡을 받은 고객은 금전 피해 여부를 확인해야 하고 피해가 발생했다면 다른 사람의 휴대전화를 활용해 경찰에 신고해야 한다.
금전 피해가 없더라도 최대한 빠르게 가까운 경찰서나 LG유플러스 매장을 직접 방문해야 한다.
보이스피싱 범죄 조직이 범행 준비 단계에 있을 수 있기에 악성 앱 검출 및 삭제 조치가 필요하다.
알림톡을 받은 고객은 인근 경찰서의 경찰관이나 LG유플러스 모든 매장에 상주하는 '보안 전문 상담사'를 통해 관련 도움을 받을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고객피해방지 분석시스템 고도화로 악성 앱 제어서버 탐지를 강화한 결과 올해 악성 앱에 감염된 고객 약 9000명을 발견해 피해를 예방하는 성과를 거뒀다.
LG유플러스는 통신사 중 유일하게 범죄 조직의 악성 앱 제어서버를 직접 추적하고 있기에 악성 앱 감염자에 대한 식별 정확도가 높고 탐지 범위도 넓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올해 악성 URL 접속 차단 건수도 550만 건을 넘어섰다.
통신사 최초로 서울경찰청과 현장 공조 체계를 구축해 악성 앱 설치로 피해가 우려되는 고객의 거주지를 찾아 악성 앱을 검출하는 등 실질적인 고객 보호활동에 나서고 있다.
홍관희 LG유플러스 정보보안센터장(CISO·CPO·전무)은 "카카오톡 'LG유플러스 악성앱 주의 알림'으로부터 메시지를 받으셨다면 긴급 상황이므로 반드시 인근 경찰서나 LG유플러스 매장을 방문해달라"며 "고객 보호를 위한 최선의 조치를 구현하고 보안에 가장 진심인 통신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관련기사
- [일문일답] LG유플 무료 AI '익시오'.."피싱·스토킹·학교폭력 탐지"
- LG유플러스, 온디바이스 AI 기반 '안티딥보이스' 세계 최초 상용화
- LG유플러스, 보안 앰버서더 권일용 교수 선정..국내 1호 프로파일러
- LG유플러스 홍범식 "이기는 연구·개발로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기술적 해자 만들자"
- LG유플러스, 퀀텀코리아에서 양자보안 업무환경 공개
- LG유플러스, 부산대 AI 기반 교육지원시스템 구축 협력
- LG유플러스, 전국 매장 '보안 전문 상담사'가 피싱 피해 막는다
- LG유플러스, 대학생 앰배서더 '유쓰피릿' 모집..Z세대 소통 확대
- 'AI 가전으로 한여름 쾌적하게'..삼성전자, 부산서 라이프스타일 전시
- LG유플러스 작년 온실가스 배출량 5%↓.."에너지 감축 아이템 추진"
- LG유플러스 '유플레이' 출시 1주년..40% 할인 프로모션
- "러닝 디바이스 할부금 전액 할인"..LG유플 '가민·샥즈 콜라보팩' 출시
- 방심위 "warning.or.kr 사칭 '왁굳닷넷' 법적 검토 착수"
- LG유플러스 '유플투쁠' 44개사와 제휴.."혜택 쏟아진다"
- LG유플러스, AI·디지털트윈 기반 데이터센터 통합시스템 고도화
- LG유플러스, 작년 정보보호에 828억 투자..전문인력 293명 확충
- 서프샤크 "AI 딥페이크 사기 금전적 손실 1.2조원 달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