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타운 이어 전국 2위..외국인 매출 70%

[포쓰저널=신은주 기자] CJ올리브영은 지난해 11월 서울 성동구에 문을 연 혁신매장 1호점 '올리브영N 성수'의 누적 방문객 수가 지난 3월 말 기준 100만 명을 돌파했다고 10일 밝혔다.
최신 K뷰티 트렌드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해 높은 모객 효과를 일으켰다는 분석이다.
올리브영N 성수의 일평균 방문객은 8000명으로, 전국 1위 매장인 '명동타운'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외국인 매출은 전체 70%를 차지해 전국 3위를 기록했다.
내국인 구매는 '강남타운'을 제치고 전국 올리브영 매장 중 1위를 차지했다. 서울, 경기 이외 지역에서 방문한 비수도권 고객 비중은 22%였다.
올리브영N 성수는 올리브영의 미래 전략을 가장 먼저 선보이는 테스트베드이자 신진 브랜드를 육성하는 인큐베이터 역할도 톡톡히 하고 있다.
올리브영N 성수 오픈을 기해 입점을 추진한 신규 브랜드 158개 가운데 7개는 긍정적인 고객 반응을 발판 삼아 전국 1370여 개 매장으로 입점을 확대했다.
즐겁게 건강을 관리하는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 트렌드와 함께 주목받는 헬스케어 브랜드 '스위치온' 등과 제모 전문 브랜드 '고릴라왁싱' 등이 대표적이다.
올리브영 자체 설문에 따르면, 고객들은 기존 유통채널에서 경험할 수 없는 고감도의 뷰티 콘텐츠와 몰입도 높은 대규모의 쇼핑 환경에서 리테일 혁신을 실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응답자의 80%가 매장 방문 경험을 ‘혁신적’이라고 평가했다. 연상 키워드로 ▲젊고 ▲트렌디하고 ▲새롭고 ▲다채롭다는 표현이 주를 이뤘다.
특히 매장에서 운영 중인 뷰티케어 서비스는 국적과 인종을 초월해 인기를 끌고 있다. 매장 3층의 ‘액티브 스킨케어’ 존에서 선보이는 ‘스킨스캔(피부·두피진단)’ 서비스는 매일 오전 현장 예약을 위해 대기줄까지 형성될 정도로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전문가 수준의 피부 진단과 개인의 피부 타입별 맞춤형 스킨케어 루틴을 무료로 상담받을 수 있다는 점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입소문을 타며 외국인 고객 비중이 72%에 육박했다.
계절 및 트렌드에 맞춘 테마별 메이크업, 퍼스널컬러 기반 뷰티 컨설팅, DIY 색조 제품 제작 등으로 구성된 메이크업 서비스 역시 좋은 평가를 얻고 있다.
매장에 상주하고 있는 전문 뷰티 컨설턴트가 고객의 피부 타입은 물론 라이프스타일까지 고려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며 차별화에 성공했다는 분석이다.
올리브영은 앞으로 올리브영N 성수에서 검증된 리테일 혁신 사례를 전국으로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장기적으로 어느 올리브영 매장에서든 올리브영N 성수의 심화된 매장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체험형 뷰티 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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