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백악관서 트럼프와 함께 발표
자동차 생산 분야 86억 달러, 부품·물류·철강 분야 61억달러, 미래 산업 및 에너지 분야 63억 달러

[포쓰저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폭탄 압력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현대자동차그룹이 한국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대규모 미국 내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2028년까지 제철소 건설 등 미국 현지에 총액 210억 달러(약 31조원) 규모의 투자를 집행한다는 내용이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24일(현지시간) 오후 백악관 루즈벨트룸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주재한 발표 행사에서 "향후 4년간 (미국 내) 210억 달러 추가 투자를 기쁜 마음으로 발표한다"고 말했다.
정 회장에 앞서 단상에 선 트럼프 대통령은 "현대는 미국에서 철강을 생산하고 미국에서 자동차를 생산하게 되며, 그 결과 관세를 지불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대차가 곧 매년 100만대 이상의 미국산 자동차를 생산할 예정"이라며 "이 투자는 관세가 매우 강력하게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준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210억 달러 규모 대미 투자의 세부 내역에 대해 자동차 생산 분야 86억 달러, 부품·물류·철강 분야 61억달러, 미래 산업 및 에너지 분야 63억 달러 등 이라고 밝혔다.
정 회장은 발표 석상에서 "이번 투자의 핵심은 미국의 철강과 자동차 부품 공급망을 강화할 60억 달러의 투자"라면서 루이지애나에 신설될 제철소를 비중 있게 소개했다.
현대차그룹은 루이지애나주에 연간 270만t 규모의 전기로 제철소를 건설한다고 밝혔다.
이 공장은 저탄소 자동차 강판 특화 제철소로 현대차그룹의 미국 내 공장에서 생산될 차량용 철강재를 제조한다.
현대차그룹은 자동차 생산 부문에서 이번 주에 준공할 미국 내 '3호 공장'인 조지아주 서배너 소재 '현대차그룹 메타 플랜트 아메리카'(HMGMA)의 생산 역량을 20만대 추가 증설해 미국에서 연간 120만대 이상의 생산 능력을 확보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그룹은 26일 미국 조지아주 서배너에서 HMGMA 준공식을 가질 예정이다. 이 공장의 현재 자동차 생산능력은 연간 30만대 규모다.
현대차그룹은 또 미래 산업 및 에너지 분야에서는 자율주행, 로봇, 인공지능(AI), 미래항공모빌리티(AAM) 등 미래 신기술과 관련한 미국 유수의 기업과 협력하고, 현대차그룹 미국 현지 법인인 보스턴 다이내믹스, 슈퍼널, 모셔널 등의 사업화에 속도를 낼 예정이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의 이번 신규 대미 투자계획은 트럼프 집권 2기 출범 이후 한국 기업 가운데 첫 번째로 대규모 투자 계획을 내놓은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각국 대미 관세율과 비관세 장벽을 감안해 책정하는 '상호관세'를 4월 2일 발표할 예정이다.
한국은 일본, 중국, 호주, 브라질, 캐나다, 유럽연합(EU), 멕시코 러시아, 베트남 등과 함께 이른 바 '더티 15'(dirty 15)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온다.
상호관세의 타깃이 된 '더티 15'는 스콧 베센트 재무장관이 18일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우리가 '더티 15'라고 부르는 그룹이 있는데, 이들은 (미국에) 상당한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며 언급한 개념이다.
현대차그룹이 루이지애나주에 신설할 공장에서 생산될 철강은 트럼프 대통령이 12일부터 외국산에 대해 25%의 관세를 예외 없이 부과해온 품목이다. 한국의 기존 무관세 대미 철강 수출 쿼터도 같은 날 폐지됐다.
관련기사
- LG엔솔·현대차 美조지아주 합작공장서 노동자 1명 사고로 사망
- "트럼프-정의선, 현대차 200억 달러 규모 美 투자계획 발표"
- 현대차그룹 "올해 美 누적 판매 3천만대 돌파…39년 만의 성과"
- 친환경 물류 시장 확대...현대차-센디, ST1 기반 AI 운송 플랫폼 구축 MOU
- 현대차 '2025 쏘나타 택시' 출시..2595만원부터
- 현대차그룹, 산불피해 車 수리 지원...복구 성금 20억원 기부
- 트럼프 "모든 수입차 25% 관세..상호관세는 매우 관대할 것"
- 현대차그룹 美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준공..정의선 "모빌리티 미래 함께 열어 나갈 것"
- "모빌리티 테크기업 전환 본격"…현대차그룹, 소프트웨어 브랜드 'Pleos' 공개
- [관세전쟁] 미국산 34% 관세, 희토류 수출제한...中, 트럼프에 '맞불'
- 정의선 회장, GM 회장과 美 자동차 매체 포럼 기조연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