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스타트업과 진행한 협업 프로젝트 소개

SK텔레콤은 MWC24의 부대행사인 4YFN(4 Years from Now)에서 글로벌 진출을 희망하는 15개의 AI 스타트업의 혁신 아이디어와 기술을 전 세계에 선보였다./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은 MWC24의 부대행사인 4YFN(4 Years from Now)에서 글로벌 진출을 희망하는 15개의 AI 스타트업의 혁신 아이디어와 기술을 전 세계에 선보였다./사진=SK텔레콤

[포쓰저널=서영길 기자] 인공지능(AI) 혁신 스타트업과 SK텔레콤의 협업 사례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고 있는 MWC24에서 선보였다.

28일 SK텔레콤에 따르면국제 이동통신 박람회 MWC24의 부대행사인 4YFN(4 Years from Now)에서 글로벌 진출을 희망하는 AI 스타트업 15개사와 SKT의 AI 협업사례 및 혁신 아이디어와 기술이 전 세계에 소개됐다.

4YFN는 향후 4년 뒤 MWC 본 전시에 참가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해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창업을 돕기 위한 박람회다.

MWC 2024가 열리는 피라 그란비아 8.1홀에서 26일부터 29일까지(현지시간) 총 4일간 진행된다.

그동안 MWC는 ICT(정보통신기술) 기술 발전을 통한 정보기술 격차 및 사회적 불평등 해소를 중요한 의제로 다루어 왔다. 4YFN는 혁신 기술을 갖춘 유망 스타트업들이 서로 활발하게 교류하는 소통의 장으로 자리잡았다.

SKT는 4YFN 전시장 내 단독 부스를 마련, 스타트업 프로그램을 통해 발굴 및 육성된 AI 스타트업 15개사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한다

이번 전시에는 음성기반 수면진단, 시각보조 음성 안내, 의료 케어 등 일상생활에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이나 상황 속에서 사용될 수 있는 AI 기반 혁신 기술 및 서비스를 중심으로 구성됐다

‘설리번파인더(투아트)’는 2022년 GSMA 글로벌 모바일 어워드에서 수상한 시각보조 음성 안내 서비스인 ‘설리번플러스’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SKT의 멀티모달 기술을 적용해 실질적인 정보 전달 능력이 강화됐다.

’A. Sleep(에이슬립)‘은 음성 기반의 수면진단 플랫폼으로, 지난해 정식 출시된 ‘에이닷(A.)’에 탑재돼 AI 수면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코그테라’(이모코그)은 음성 기반 인지 치료 소프트웨어로, AI기술을 통해 경도인지장애 환자의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증상을 개선하는 서비스다. ‘허드슨에이아이’의 AI기반 다국어 더빙 솔루션은 지난해부터 SK브로드밴드에서 제공하는 영화의 AI 더빙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고 있다.

CES에서 2년 연속 CES 혁신상을 수상한 AI 스마트워치 기반 원격 환자 모니터링 솔루션인’InHand-Watch’(인핸드플러스), 보행 영상을 통한 파킨슨 초기 진단 온디바이스AI 솔루션’Gait Studio’(에이트스튜디오) 등도 소개됐다.

SKT는 글로벌 AI 컴퍼니 추진을 위한 다양한 ICT 솔루션 및 육성 스타트업도 함께 선보였다.

반려동물 IoT(사물인터넷) 모니터링 의료 시스템인 ‘Dolittle(젠트리)’, 장애인 엔터테이너 및 콘텐츠 전문 기획사 파라스타엔터테인먼트, 물을 활용한 대기 정화 솔루션 기업 워터베이션 등 환경과 사회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 및 기업들이 소개됐다.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와 공동 육성한 차세대 요화학분석기 ‘Urine Check-IT’(디앤씨바이오테크놀로지) 등도 전시됐다.

SKT의 혁신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펀드 투자를 받은 외국인 대상AI기반 한국어 교육 플랫폼 ‘BB(에이치투케이)’, 5G 자율주행 기반 모빌리티 로봇 플랫폼 ’STEGO(서울다이나믹스)‘ 서비스 등도 소개됐다.

엄종환 SKT ESG혁신 담당은 “SK텔레콤은 혁신적이고 사회발전에 도움이 되는 AI 스타트업을 지속적으로 발굴, 육성하고 협업과 성장 지원을 통해 글로벌 AI 컴퍼니 시대를 함께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