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음료 실적 추이.
롯데칠성음료 실적 추이.

 

[포쓰저널=이현민 기자] '제로' 음료와 소주 '새로', 해외시장 성장에 힘입어 롯데칠성음료가 처음으로 연매출 3조원을 달성했다.

6일 롯데칠성음료에 따르면 지난해 매출 3조 2247억원, 영업이익 2107억원을 달성했다고 전날 공시했다. 연매출 3조원은 2011년 2조원 달성 이후 12년 만의 성과다.

롯데칠성음료는 연 매출 3조원 성과의 주요 요인을 제로, 새로, 필리핀펩시로 분석했다.

롯데칠성음료는 즐겁게 건강을 관리하자는 의미의 '헬시 플레저'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2021년 초 '칠성사이다 제로', '펩시 제로슈거'를 출시했다.

이후 '탐스 제로', ‘핫식스 제로’, '밀키스 제로' 등 제품군을 확대하며 제로 탄산음료 시장 확대에 나섰다.

롯데칠성음료의 제로 탄산음료 매출액은 2021년 890억원, 2022년 1885억원, 지난해 2730억원으로 증가했으며 자체 탄산음료 내 비중도 2021년 12%에서 지난해 30%로 증가했다.

'처음처럼' 이후 16년 만에 선보인 소주 '새로'의 돌풍도 매출 성과에 기여했다는 것이 롯데칠성음료의 설명이다. 새로는 제로 슈거 소주로서 2022년 9월 출시부터 큰 인기를 끌었다.

출시 7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1억병을 돌파했으며 지난해에는 연매출 1256억원을 기록했다. 롯데칠성음료의 소주시장 점유율은 새로 효과로 2022년 16.6%에서 지난해 20.7%로 약 4%p 증가했다.

롯데칠성음료가 지난해 3분기 말 경영권 취득을 통해 종속기업으로 편입한 필리핀펩시도 실적상승에 큰 영향을 끼쳤다. 롯데칠성음료가 73.6% 지분을 보유한 필리핀펩시는 필리핀 음료업계 2위 기업으로 연매출이 1조원 규모에 달한다.

롯데칠성음료 연결재무제표에 지난해 4분기부터 필리핀펩시 매출 약 2500억원이 적용됐다. 롯데칠성음료는 올해 연간 실적이 온전히 반영돼 연매출 3조원 돌파 이후 1년 만에 4조원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최고의 제품으로 고객의 풍요로운 삶에 기여하고자 하는 노력이 국내외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키며 국내 종합음료기업 최초로 매출 3조원 달성의 결과로 이어졌다"며 "올해는 대표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 확대, 맥주 '크러시' 영업 및 마케팅 강화, 글로벌 시장 공략 등을 통해 매출 4조원을 달성하고 식품업계 리딩 기업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칠성 제로음료 / 이미지=롯데칠성음료
롯데칠성 제로음료 / 이미지=롯데칠성음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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