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품, 디바이스, 소프트웨어, 콘텐츠, 플랫폼 등 전방위 협력 첫발

LG유플러스의 온라인 전시관 'XR Gallery'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의 온라인 전시관 'XR Gallery' /사진=LG유플러스

 

[포쓰저널 = 반지수 기자] 2026년 1000억 달러 이상 규모로 성장할 것이 예상되는 XR(확장현실) 산업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업계가 한자리에 모였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6일 한국디스플레이협회에서 XR(확장현실) 융합산업 동맹의 제1차 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삼성전자 △LG전자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엘지이노텍 △레티널 △SKT △이노시뮬레이션 △버넥트 △맥스트 등 XR 산업 관련 세트·부품·서비스 분야 업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들 기업은 ▲XR 산업 생태계 현황 및 업계 수요를 분석하고 ▲기술 로드맵 수립  ▲생태계 구축 ▲핵심 부품 및 비즈니스 모델 개발 등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XR(확장현실)은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MR(혼합현실) 등 현실과 디지털 가상세계를 연결하는 몰입형 기술을 총칭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6월 국내 XR시장의 생태계 조성을 위해 XR융합산업 동맹을 출범한 바 있다. 그간 파악된 업계 수요를 기반으로 향후 운영방향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관련 업계들과 다시 한자리에 모였다. 

이날 운영위원장으로 참석한 이용필 첨단산업정책관은 “전 세계적으로 XR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부품의 국산화와 첨단기술 확보, 비즈니스 모델 개발 등을 통해 국내 생태계가 세계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운영위를 통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