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싱스', 개인 맞춤형 멀티 디바이스 경험 전반으로 확장
유럽 최고 등급보다 전력 사용량 10% 적은 고효율 가전 도입

벤자민 브라운 삼성전자 유럽총괄 최고마케팅책임자(상무)가 독일 베를린 '메세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22'를 하루 앞둔 1일 개최된 삼성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오프닝 연설을 하고 있다./사진=삼성전자
벤자민 브라운 삼성전자 유럽총괄 최고마케팅책임자(상무)가 독일 베를린 '메세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22'를 하루 앞둔 1일 개최된 삼성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오프닝 연설을 하고 있다./사진=삼성전자

[포쓰저널=서영길 기자] 삼성전자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가전 전시회 'IFA 2022'의 개막에 앞서 1일(현지시간) 프레스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더욱 스마트한 일상과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비전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행사는 삼성전자 단독 전시장인 시티 큐브 베를린에서 진행됐다. 전 세계 미디어·거래선 등 약 800명이 참석했다.

삼성전자는 이날 행사에서 글로벌 미디어를 대상으로 '스마트싱스' 개념을 새롭게 정의하고 스마트싱스를 통한 혁신이 가져올 미래를 소개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를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으로 한정하지 않고 이를 기반으로 창출되는 개인 맞춤형 멀티 디바이스 경험 전반으로 확장한다고 밝혔다. 또 삼성전자의 제품·서비스는 물론 300여개 브랜드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기들까지 연결해 보다 통합된 연결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기조 연설자로 무대에 오른 삼성전자 유럽총괄 최고마케팅책임자(CMO) 벤자민 브라운은 "삼성전자는 보다 개방적이고 확장된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소비자들에게 삶을 건강하고 즐겁게 영위하는 새로운 방법과 지구환경을 보호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안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행사에서 '에너지 효율 1위 가전 브랜드'가 되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삼성전자는 유럽 에너지 규격 기준 최고 등급보다 전력 사용량이 10% 적은 고효율 냉장고와 세탁기, 에어컨(EHS)를 유럽시장에 이달부터 도입한다.

해당 제품들은 스마트싱스 에너지의 'AI(인공지능) 절약 모드'로 작동시키면 세탁기와 건조기는 각각 최대 70%와 20%(실사용 기준) 수준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 냉장고는 올 연말까지 AI 절약 모드 활용과 온도 조절을 통해 최대 30%로 절감율을 확대할 예정이다. 가정용 에어컨 역시 AI 절약 모드를 활용해 최대 20% 에너지를 절감 가능하도록 연내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내년 말까지 유럽에서 판매되는 냉장고와 세탁기, 에어컨 대부분의 제품에 와이파이를 탑재해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를 활용한 추가 에너지 절감까지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를 사용하면 각 가정에서 스마트싱스에 연동된 기기들의 전력량을 손쉽게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다. AI 절약 모드 기능을 통해 앱에 연동된 여러 가전 제품의 전력 사용량을 확인하고 소비자가 설정한 월간 목표 전기요금이나 월간 목표 전력 사용량(KWh)에 도달하기 전에 절전모드로 전환해 효과적으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한화큐셀'과 협업해 태양광을 연동한 '넷 제로 홈' 구축을 위한 솔루션도 제안했다. 스마트싱스 에너지를 태양열 모듈과 에너지 저장 시스템에 연결하면 그리드 전력 사용 시 AI 절약 모드를 실행한다.

삼성전자는 에너지 절감 외에 지구환경 보호를 위한 다각적인 활동도 소개했다. ▲미세 플라스틱 배출량을 최대 54%까지 절감해 주는 파타고니아 협업 세탁기 도입 ▲갤럭시 Z 폴드4·Z 플립4 등의 모바일 기기 등에 적용한 폐어망과 페트 병을 재활용한 플라스틱 등의 사례를 강조했다.

에너지·에어 케어·펫 케어·쿠킹·클로딩 케어·홈 케어 등 6가지 서비스로 구성되는 '스마트싱스 홈 라이프'도 시연했다.

삼성전자는 이날 행사에서 스마트싱스가 전에 없던 게임 경험과 콘텐츠 시청 경험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스마트싱스는 모든 기기를 손쉽게 연결해 사용자가 원하는 환경을 만들어 게임에 대한 몰입감을 극대화해 준다.

삼성전자는 보다 개방적인 협력으로 누구나 자신이 선호하는 기기와 서비스로 자신만의 콘텐츠 경험을 구축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글로벌 선도 업체와 긴밀한 협업을 지속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음악 감상 경험을 차별화하기 위해 스마트 조명 필립스 휴와 협업해 음악에 맞춰 조명의 색상과 밝기가 변하는 스마트싱스 '뮤직 싱크'도 소개됐다. 삼성전자는 또 전 세계 10억명이 넘는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틱톡과의 콘텐츠 파트너십을 공개하고 음악 산업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겠다는 계획이다. 양사의 구체적인 협업 내용은 향후 공개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와 협력해 8K 화질로 제작한 '반지의 제왕: 힘의 반지' 시리즈의 예고편 영상을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독점 공개했다. 게임 마니아들을 위해 스트리밍 게임 플랫폼 연동 서비스인 '삼성 게이밍 허브'를 2022년형 스마트 TV와 스마트 모니터에 탑재하기도 했다.

컨퍼런스에서 발표된 제품에 대한 상세 정보는 2일부터 6일까지 시티 큐브 베를린에 위치한 삼성전자 부스를 방문하거나 삼성전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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