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회장, 조코 위도도 인니 대통령과 면담
새 수도 관련 스마트시티 비전, 미래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공유

28일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이 한국을 방문한 인도네시아 조코 위도도 대통령과 면담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인도네시아 바흐릴 라하달리아(Bahlil Lahadalia) 투자부 장관, 루훗 빈사르 판자이탄(Luhut Binsar Panjaitan) 해양투자조정부 장관, 조코 위도도 대통령,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 현대자동차 장재훈 사장, 현대자동차그룹 전략기획담당 공영운 사장/현대자동차그룹제공
28일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이 한국을 방문한 인도네시아 조코 위도도 대통령과 면담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인도네시아 바흐릴 라하달리아(Bahlil Lahadalia) 투자부 장관, 루훗 빈사르 판자이탄(Luhut Binsar Panjaitan) 해양투자조정부 장관, 조코 위도도 대통령,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 현대자동차 장재훈 사장, 현대자동차그룹 전략기획담당 공영운 사장/현대자동차그룹제공

 

[포쓰저널] 현대차그룹이 일본 차 텃밭인 인도네시아에서 전기차를 넘어 신행정수도 건설 스마트시티 파트너로 나설 전망이다. 인도네시아를 허브로 6억 인구의 아세안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29일 현대자동차그룹에 따르면 방한 중인 조코 위도도(Joko Widodo)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전날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과 재계 총수 중 유일하게 별도 면담을 갖고, 인도네시아 신행정수도 건설과정에서도 현대차그룹이 클린 모빌리티 등 중요한 솔루션 제공의 파트너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정의선 회장과 현대차그룹의 인간 중심의 스마트시티 비전과 미래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현대차그룹이 전기차 등 인도네시아 친환경 모빌리티 성장에 큰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 회장은 “현대차그룹은 완성차, 건설, 물류, 로봇, AAM(Advanced Air Mobility, 미래 항공 모빌리티), 친환경을 아우르는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며 “인도네시아와의 협력이 친환경에서 첨단 미래 분야로 확장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또 올해 11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리는 G20(주요20개국) 행사에 현대차의 친환경 차량인 G80 전기차와 아이오닉 5가 공식 의전 차량으로 선정된 것에 대해 조코 위도도 대통령에게 감사를 표하고, 인도네시아에서 전동화가 가속화되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정 회장은 조코 위도도 대통령에게 2030 세계박람회 개최 후보지로서 부산이 갖고 있는 경쟁력과 강점을 설명하며, 인도네시아의 지지를 요청했다.

인도네시아 루훗 판자이탄(Luhut Panjaitan) 해양투자조정부 장관 등 조코 위도도 대통령 수행 방한단 일행은 현대차·기아 남양기술연구소를 방문했다.

루훗 장관 등은 현대차그룹의 스마트시티 비전에 대한 영상과 발표를 듣고, 스마트시티 마스터 모델에 이어 현대차그룹의 미래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시연을 참관했다.

이어 레벨4 자율주행 쏠라티 로보셔틀을 시승하고, 수소전기트럭 엑시언트의 수소충전 시연과 수소전기차 넥쏘, 수소전기버스, 수소청소차 등도 둘러봤다.

현대차그룹은  3월 준공된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전기차를 포함한 다양한 제품으로 인도네시아 시장을 선도하는 한편, 인도네시아가 아세안 자동차 수출의 허브로 도약하는데 기여할 계획이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현지 제조업체에 부품 수입관세와 사치세 면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정부에서 사용하는 차량도 2021년부터 2030년까지 매년 1만대 이상, 총 13만여 대를 전기차로 전환할 계획이다.

2025년까지 총 자동차 판매량 중 순수 전기차 비중을 20%로 늘리고, 2050년부터는 전기차에 한해서만 판매를 허용할 방침이다.

현대차그룹은 인도네시아 진출 브랜드 중 첫 현지 생산 전기차인 아이오닉5를 중심으로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전기차 리딩 브랜드로 성장하고, 2024년 배터리셀 합작공장 양산 본격화와 함께 인도네시아를 넘어 아세안 지역에서 확고한 전기차 리더십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아이오닉 5는 출시와 함께 일본차 텃밭인 인도네시아 전기차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인도네시아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현대차는 올해 상반기 454대의 전기차를 판매하며, 인도네시아 전기차 시장 점유율 92%를 기록했다. 아이오닉5가 395대로 압도적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실제 계약대수는 2000대를 넘어섰다.

현대차는 3월 인도네시아 브카시 시 델타마스 공단에 현지 공장을 준공했다.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은 77만7000㎡ 부지에 지어졌으며 연내 15만대, 앞으로 25만대 규모의 연간 생산 능력을 갖출 예정이다. 총 투자비는 제품 개발 및 공장 운영비 포함 약 15억5000만 달러(약 2조원)다.

현대차그룹 측은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고, 공동체를 활성화하며,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을 융합해 인간 중심 도시를 개발하겠다는 스마트시티 비전은 물론, 자동차, AAM(Advanced Air Mobility ; 미래 항공 모빌리티), 철도차량 등 모빌리티에서 건설, 수소에너지, 물류까지 스마트시티 구축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또 "특히 전기차, 수소전기차, 자율주행차, AAM, PBV(Purpose Built Vehicle, 목적 기반차량), 로보틱스 등 모빌리티 솔루션이 스마트시티 내에서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다"고 전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현재 보르네오섬 동칼리만탄으로 수도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새 수도는 스마트시티로 건설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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