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 이완신 대표(사진 가운데)가 MZ세대 직원들이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사내 공모전 '게임 체인저 오디션' 시상식을 진행한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롯데홈쇼핑
롯데홈쇼핑 이완신 대표(사진 가운데)가 MZ세대 직원들이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사내 공모전 '게임 체인저 오디션' 시상식을 진행한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롯데홈쇼핑

◆ 롯데홈쇼핑, MZ세대 직원 아이디어 경영에 반영

롯데홈쇼핑은 MZ세대(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세대) 직원들의 아이디어를 적극 발굴하기위해 공모전인 ‘게임 체인저 오디션’을 진행하고 신사업 전략에 반영한다고 22일 밝혔다.

롯데홈쇼핑은 사원부터 책임(과장)급 이하 주니어 직원을 대상으로 ▲신규 사업 ▲매출 활성화 ▲업무 개선 등 각 주제별로 아이디어를 제안 받았다.

20일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 본사에서 진행된 시상식에선 4월 약 40여 팀이 지원해 사전 심사, 아이디어 고도화, 제안서 발표를 거쳐 총 5팀 최종 선발됐다.

우승은 ‘MZ세대 타깃 자체 기획 상품 개발’을 제안한 팀(최미령·김범규)이 비건 열풍을 겨냥해 식물성 단백질을 활용한 슈퍼푸드를 두 달 만에 직접 기획·제작, 가치 소비를 중시하는 MZ세대 맞춤 상품개발 과정을 고도화해 높은 점수를 얻었다. 

우승팀에게는 포상금이 지급되고, 사업화 시 이익 증가의 일부 금액이 제공된다.

롯데홈쇼핑은 전문 조직을 구성하거나 유관 부서들과 연계해 해당 아이디어들을 사업화할 예정이다. 향후 ‘게임 체인저 오디션’을 매년 2회씩 정례화할 계획이다.

 

◆ 티몬, 한국여성스타트업협회와 중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지원 MOU

티몬이 한국여성스타트업협회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협력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스타트업, 예비창업자를 포함한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돕기 위한 온라인쇼핑 판매자 교육, 판로지원사업, 라이브커머스사업을 공공기관 및 지자체와 연계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역별 중소상공인들이 코로나19로 인한 힘든 상황을 함께 극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이를 위해 티몬은 온라인 플랫폼 운영의 경험과 강점을 바탕으로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교육 커리큘럼을 마련해 운영한다.  또 자사 온라인 및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을 활용한 기획전 등 중소상공인의 판매 및 마케팅을 지원한다. 

티몬과 한국여성스타트업협회는 26일 경기 구래 청년지원센터(센터장 강한혁)에서 열리는 라이브커머스 교육을 시작으로, 전문화된 교육 커리큘럼 운영 등 온라인 쇼핑 진출을 원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 GS샵, 간판 ‘쇼미더트렌드’ 웹매거진·팬미팅까지? 대폭 리뉴얼

GS샵은 15년차를 맞은 간판 패션 프로그램 ‘쇼미더트렌드’(이하 ‘쇼미’)의 리뉴얼을 대대적으로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우선 패션 매거진인 ‘월간 쇼미’를 매달 발행, 매주 토요일 오후 10시반부터 시작하는 ‘쇼미’ 생방송에서 선보인다.  GS샵 모바일 내 ‘쇼미 카페’에서는 매거진 형태의 화보도 볼 수 있다.

생방송 중엔 ‘쇼퀴즈?!’란 코너를 진행한다. 지난 10일 ‘쇼퀴즈?!!’ 참여 고객들의 ‘라이브톡’(실시간 채팅)은 GS샵 개국 이래 최다 기록인 7200건을 기록했다.

공식 팬미팅인 ‘쇼팸 미팅’도 진행한다. 김민향 쇼핑호스트, 김성일 스타일리스트, 방송인 김새롬 등 일명 ‘김트리오’의 보다 다양한 모습을 공개할 예정이다. 참여를 원하는 고객은 누구나 GS샵 모바일 앱에서 ‘쇼미’를 검색한 후 ‘쇼미카페’ 가족이 되면 팬미팅에 참여할 수 있으며 행운의 선물도 받을 수 있다.

 

◆ 공영라방, 축제 취소된 '화천 토마토' 판로지원

공영쇼핑은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인 ‘공영라방’에서 23일 오전 11시 ‘공영라방’을 통해 강원도 화천 지역의 특산물인 토마토를 판매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방송은 코로나로 인해 화천 토마토 축제가 취소돼, 판로의 어려움을 겪는 농가를 지원하기 위해 화천군과 공동으로 기획됐다. ‘흑토마토 2kg’과 ‘깜빠리토마토 2kg’을 판매한다.

화천 지역의 토마토는 높은 일교차로 과육이 단단해 신선도가 오래 유지되는 장점이 있다. ‘흑토마토’는 안토시아닌 등 영양소가 풍부한 것이 특징이며, ‘깜빠리 토마토’는 일반 토마토에 비해 높은 당도를 자랑한다.

공영라방은 2월에는 화천군의 산천어 축제가 취소되며 ‘반건조 산천어’를 긴급 편성해 방송한 바 있다. 당시 양식장에 사전 준비해둔 산천어의 막막하던 판로를 확보해 준 것이 인연이 되어, 이번 토마토 방송도 진행하게 됐다.

 

◆ SSG닷컴 "쓱찬스로 장보면 냉동새우가 반 값"

SSG닷컴은 22일~23일 쓱배송과 새벽배송으로 7만원 이상 식품을 구매하면 냉동새우를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쓱찬스 행사를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국산, 수입 냉동새우 등 총 25개 품목이 대상이다. ‘살아있을 때 급랭한 국산새우’를 비롯해 ‘태국산 쉬림프링’, ‘아르헨티나산 까기 쉬운 자연산 붉은 새우’ 등이 모두 반값에 판매된다.

온라인 스토어 네오는 물론 전국 이마트 PP센터에서도 동시에 적용된다. 더 많은 고객에게 혜택을 주고자 아이디당 상품별로 3팩까지만 구매 가능하도록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