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의 재미와 강력한 힘, 균형잡힌 섀시 등 고성능차 기본기 호평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 N./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 N./사진=현대자동차

[포쓰저널=서영길 기자] 아이오닉 5 N이 독일과 영국 자동차 전문잡지의 고성능 전기차 비교 평가에서 최고의 자리에 올랐다.

19일 현대자동차에 따르면  아이오닉 5 N은 최근 독일 ‘아우토 자이퉁’과 영국  ‘카 매거진’이 함께 실시한 비교 평가에서  ‘최고의 고성능 전기차’로 인정받았다.

두 매체의 평가 결과는 차량 및 자동차 산업 전반에 걸친 깊이있는 분석으로 유럽 소비자들이 차량을 구매할 때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된다.

이번 비교 평가는 독일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 서킷과 그 주변 도로에서 3일간 실시됐다.

아우토 자이퉁과 카 매거진의 기자들이 ▲현대차 아이오닉 5 N ▲테슬라 모델S 플레이드 ▲BMW i5 M60 ▲포르쉐 타이칸 터보 GT 바이작 패키지 ▲로터스 엘레트라 R ▲피닌파리나 바티스타 니노 파리나 ▲루시드 에어드림 퍼포먼스 등 총 7대의 고성능 전기차를 시승한 뒤 각 모델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아이오닉 5 N은 이 두 매체로부터 공통적으로 “고성능차가 제공해야 하는 가장 핵심적인 가치인 ‘운전의 재미’가 다른 모델들보다 압도적인 차”라고 평가받았다.

아이오닉 5 N 대비 차량 가격이 30배가 넘는 피닌파리나 바티스타(261만 8000유로, 약 38억7420만원)를 비롯해 포르쉐 타이칸 터보 GT 바이작 패키지(24만 유로, 약 3억5512만원), 루시드 에어 드림 퍼포먼스(21만8000유로, 약 3억2259만원) 등 비교 평가 대상 전 차량이 아이오닉 5 N(7만4900유로, 약 1억1084만원)보다 가격이 높았지만 아이오닉 5 N이 제공하는 주행 성능과 운전의 재미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 이번 평가를 통해 증명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아우토 자이퉁과 카 매거진은 아이오닉 5 N이 차량의 기본기를 놓치지 않은 점을 높게 평가했다.

아우토 자이퉁은 “스티어링, 힘의 배분, 가속 반응, 제동 등 주행에 관련한 모든 것이 완벽했다”며 “아이오닉 5 N의 강력한 힘과 균형 잡힌 섀시에 감탄했다”고 평가했다.

카 매거진 역시 “다양한 디지털 기능을 탑재한 아이오닉 5 N이 달리는 기능에 충실할 것인지 의문이 들었지만 시승 후 놀라움을 감출 수 없었다”며 “아이오닉 5의 차체 구조와 구동축을 개선하고 모터와 배터리 마운트를 보강해 고성능을 자랑하는 완벽한 전기차로 탄생했다”고 전했다.

두 매체는 아이오닉 5 N의 고성능 특화사양들에 대해서도 호평했다. 자연스러운 드리프트를 돕는 ‘N 드리프트 옵티마이저’에 대해서는 “전문가가 아니어도 가속 페달만 밟으면 누구나 쉽게 드리프트를 즐길 수 있게 하는 기능”이라며 “진정성 있고 순수한 운전의 즐거움을 느끼게한다”고 했다.

이외에 두 매체는 고성능 내연기관차의 감성을 그대로 구현한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와 가상 변속 시스템인 ‘N e-시프트’ 기능에 집중했다.

아이오닉 5 N은 과거 유산 계승을 통해 유연한 전동화를 적극 추진하는 현대차의 핵심 전동화 전략 ‘현대 모터 웨이’의 실행을 알리는 상징적인 모델이다. 현대차의 첨단 전동화 기술을 집약해 주행 성능을 극한으로 끌어올린 N 브랜드 최초의 고성능 전기차다.

고성능 사륜구동 시스템을 바탕으로 전·후륜 모터 합산 478kW(650마력, 부스트 모드 기준)의 최고 출력과 770Nm(78.5kgf·m, 부스트 모드 기준)의 최대 토크를 자랑한다. 84kWh의 고출력 배터리와 고성능 EV 특화 열관리 제어 시스템 등 다양한 고성능 전기차 N 전용 기술들이 적용됐다.

아이오닉 5 N은 이같은 상품성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2024 월드카 어워즈’에서 ‘세계 올해의 고성능차 부문’을 수상한 것 외에 ▲2023 톱기어 선정 ‘올해의 차’ ▲2024 톱기어 일렉트릭 어워즈 ‘최고의 전기 핫해치’ ▲카 매거진 선정 ‘세계 최고의 고성능 전기차’ 등을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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