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스텔란티스코리아, 테슬라코리아 등 4개사 12개 차종 23만2천대 리콜

리콜 대상이 된 현대자동차 아이오닉5./자료=국토교통부
통합충전제어장치(ICCU) 소프트웨어 오류로 리콜 대상이 된 현대자동차 아이오닉5./자료=국토교통부

[포쓰저널=서영길 기자] 현대자동차·기아가 역대 전기차 리콜 사례 중 가장 큰 규모인 약 17만대에 대해 자발적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국토교통부는 현대차, 기아, 스텔란티스코리아, 테슬라코리아 등 4개사의 12개 차종 23만2000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에 돌입한다고 14일 밝혔다.

현대차는 아이오닉5, 아이오닉6, 제네시스 GV60, GV70 EV, GV80 EV 모델 등 5개 차종 11만3916대에서 통합충전제어장치(ICCU) 소프트웨어 오류가 발견돼 18일부터 리콜된다.

기아 EV6 5만6016대 역시 ICCU 소프트웨어 오류로 18일부터 리콜에 들어간다. 

현대차·기아의 전기차 총 16만9932대 리콜은 역대 전기차 리콜 사례 중 가장 큰 규모로 알려졌다.

국토부는 "ICCU 소프트웨어 오류로 저전압 배터리(12V 배터리) 충전이 불가하고 이로 인해 주행 중 차량이 멈출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 현대차 아반떼 6만1131대는 전조등 내구성이 부족해 상향등 상태로 고정되는 문제가 발견돼 19일부터 리콜에 들어간다.

기아 레이 126대는 햇빛가리개에 에어백 경고문구가 표기돼 있지 않아 안전기준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20일부터 리콜된다.

스텔란티스 지프 체로키 527대는 후진 방향등이 기준보다 높게 설치돼있어 안전기준에 부적합했다. 지프 랭글러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 148대는 고전압 배터리 제조 불량이 발견됐다. 이들 차종은 25일부터 리콜된다.

테슬라 모델3 등 2개 차종 136대는 저속 주행 및 후진 시 보행자 경고음이 울리지 않는 문제가 발생해 21일부터 리콜에 들어간다.

차의 리콜 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결함 사항은 자동차리콜센터에서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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