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출시 준중형 SUV EV5 국내 공개
생성형 AI, 내년 출시 EV3에 첫 적용
"2030년 글로벌 전기차 판매 160만대 달성"

EV5./기아
EV5./기아

 

[포쓰저널] 기아가 내년부터 중·소형 전기차(EV) 신규 라인업을 차례로 선보이며 전동화 전환을 가속화한다. 'EV 대중화' 시대를 열며 2025년 글로벌 전기차 판매 100만대, 2030년 160만대를 달성한다는 목표다. 

기아는 12일 경기도 여주시에 위치한 마임비전빌리지에서 ‘2023 기아 EV 데이’를 개최하고 새로운 전기차 라인업 공개와 함께 EV 시대로의 전환을 앞당기기 위한 청사진을 공개했다.

준중형 전동화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 ‘The Kia EV5’를 국내에 처음 공개하고 전동화 세단 ‘The Kia Concept EV3’, ‘The Kia Concept EV4’ 등 콘셉트카 2종도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EV3와 EV4는 각각 내년 상반기와 하반기,  EV5는 내후년 상반기 중 론칭할 예정이다. 

기아는 현재 출시한 EV6와 EV9을 포함해 3만 달러에서 8만 달러까지 가격대에 대응하는 EV 풀라인업을 기획하고 있다. 

EV5와 EV4, EV3 등 중소형 모델은 3만5000달러에서 5만달러 달러의 가격대로 출시해 전기차의 대중화 및 보편화를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EV5는 EV6, EV9에 이은 기아의 세 번째 전용 전기차 모델이다. 다양한 유형의 차량을 구성할 수 있도록 모듈화 및 표준화된 통합 플랫폼인 ‘E-GMP’를 적용한 최초의 전륜 기반 전용 EV다.

기아는 이와 함께 기존에 분산됐던 기능을 통합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오프라인 거점의 새로운 서비스, 차량 내 생성형 AI(인공지능) 서비스 등 다양한 고객경험 콘텐츠도 확대한다고 밝혔다.

차량내 경험을 획기적으로 혁신할 생성형 AI 기술은 내년 상반기 출시할 EV3에 적용된다. 차량과 관련한 끊김없는 차량 이용 경험을 제공할 통합 앱 '기아 앱(Kia App)'도 2024년 상반기에 출시한다. 

기아 송호성 사장은 이날 행사에서 “EV9과 EV6에 적용한 첨단 EV 기술과 친환경 소재, 대담한 디자인, 직관적인 서비스를 앞으로 출시할 대중화 EV 모델로 확대 전개함으로써 가능한 많은 고객에게 기아의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했다.

 

 EV3 콘셉트 외장,/기아
 EV3 콘셉트 외장,/기아
EV4 콘셉트 외장.기아
EV4 콘셉트 외장.기아
EV5 내장./기아
EV5 내장./기아
EV4 내장./기아
EV4 내장./기아
EV3 콘셉트 외장./기아
EV3 콘셉트 외장./기아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