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쓰저널=이현민 기자] LG전자는 20일부터 4일간 열리는 글로벌 표준 연합 CSA(Connectivity Standards Alliance)의 정례회의를 통해 LG 씽큐(LG ThinQ)의 비전과 핵심가치를 소개했다고 밝혔다.
LG전자가 의장사로 활동하고 있는 CSA 회의에는 LG전자를 비롯한 주요 가전업체와 애플, 아마존, 구글 등 글로벌 플랫폼 회사 및 IoT(사물인터넷) 기업이 참석했다.
이날 기조연설 연사로 나선 정기현 LG전자 플랫폼사업센터 부사장은 “가까운 미래에는 스마트홈 플랫폼 LG 씽큐가 고객 생활 패턴을 학습하고 개개인의 특성에 맞춘 최상의 스마트홈 환경을 조성해 고객 삶의 자유도를 높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나아가 집, 직장, 휴가지에서까지 나를 챙겨주는 똑똑한 동반자 역할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했다.
정 부사장은 LG 씽큐의 핵심가치로 ‘진화·연결성·개방성’을 강조했다.
LG전자에 따르면 LG 씽큐는 ‘앰비언트 컴퓨팅’(ambient computing) 기술을 통해 지속적인 발전이 가능하다.
LG전자는 LG 씽큐에 생성형 AI(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AI 챗봇 서비스, 맞춤형 서비스 강화를 위한 AI 기반 음성 ID(Voice ID) 기술 등의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
고객이 설정한 에너지 목표 사용량에 맞춰 스스로 가전과 IoT 기기를 제어하는 기술 등 AI 기반의 에너지 관리 기능들도 더욱 고도화한다는 방침이다.
LG전자는 스마트홈의 사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LG 씽큐의 연결성을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고객은 LG 씽큐에 애플 홈킷, 아카라(Aqara), 헤이홈(Hejhome) 등의 IoT 기기들뿐 아니라 ‘매터’(개방형 통신 표준) 인증을 받은 기기들을 연결해 LG 가전과 함께 손쉽게 제어·관리할 수 있다.
개방성의 경우 LG 씽큐는 구글 어시스턴트, 아마존 알렉사 등 AI 플랫폼을 지원한다. 구글 캘린더(일정), 서드파티 앱(메모·날씨), T맵(교통), 현대차·기아의 커넥티드 카 서비스(차량) 등과 연동돼 고객이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정보도 제공한다.
정 부사장은 “LG전자는 별도 조작 없이도 AI가 고객의 상황·상태를 인식하고 판단해 선제적으로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앰비언트 컴퓨팅’의 시대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AI로 끊임없이 진화하면서 매터로 IoT 생태계와 연결되는 LG 씽큐를 통해 차별화된 스마트홈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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