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전자문서센터 활용

채권문서관리시스템 서비스 구성도 / 이미지=KT
채권문서관리시스템 서비스 구성도 / 이미지=KT

[포쓰저널=이현민 기자] KT는 대부업체의 채권관리를 디지털화하는 채권문서관리시스템을 출시했다고 25일 밝혔다.

채권문서관리시스템은 대부업체와 신용평가기관 등의 업무 불편 해소‧전자문서 서비스 활용을 위해 개발됐다.

'공인전자문서센터'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채권문서관리시스템에 연계해 제공하는 방식을 사용, 기업들이 전자계약을 체결하거나 공전센터 내 계약서 원본을 보관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KT는 종이 문서 원본 훼손‧복잡한 서류 관리 등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관련 기관의 요구사항을 분석, 기업 콘텐츠 관리(Enterprise Contents Management) 솔루션에 채권관리 업무 프로세스를 반영했다.

KT는 신규 계약서류 외에도 기존 종이 계약 문서도 공전센터에 신뢰 스캔 방식으로 보관할 수 있게 하는 것도 검토 중이다.

KT는 금융위원회 선정 우수대부업체 중 한 곳인 태강대부에 채권문서관리시스템을 제공한다. 이후 업체별 요구사항을 반영 후 리드코프 등 다른 대부업체에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KT는 지난해 8월 해당 서비스 출시를 위해 14개 업체와 전자문서DX 원팀을 구성했다. 이와 함께 올해 4월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공인전자문서센터 지정인가를 획득했다.

김영식 KT DX플랫폼사업본부장 상무는 “KT는 채권문서관리시스템으로 대부업체의 업무 프로세스 혁신은 물론 종이 없는 친환경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했다”며 “앞으로도 공전센터 관련 여러 서비스를 지속 개발해 사업 영역을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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