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승 신청 후 무상 이용 가능...대구 테크노폴리스 일대 운행

사진=K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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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쓰저널=이현민 기자] KT는 오토노머스에이투지 컨소시엄과 함께 대구광역시(대구시)에서 여객·물류 통합형 자율주행 모빌리티인 ‘달구벌자율차’를 선보인다고 29일 밝혔다.

달구벌자율차는 대구시민들에게 2023년까지 무상으로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시민들은 온·오프라인 홍보 채널의 QR코드 스캔이나 배너 클릭으로 차량 탑승을 신청하면 된다. 이후 탑승 호출 전용 애플리케이션인 카카오T를 통해 차량을 호출할 수 있고 이동 현황도 확인할 수 있다.

참여기업들은 대구 테크노폴리스 일대에서 달구벌자율차 3대를 운영한다. 달구벌자율차는 사전 탑승신청자에 한해 탑승해볼 수 있으며 평일 오후 2시부터 8시까지 6시간 동안 운영한다. 전문 서비스 교육을 받은 안전요원이 비상 상황을 대비해 운전석에 탑승한다.

KT는 대구 테크노폴리스 10.6km 대상 구간에서 여객 중심의 변동 노선 기반으로 수요응답형(DRT)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어 2023년에는 운영 구간을 확대해 대구 테크노폴리스, 국가산업단지 등을 포함한 28.2km 구간에 여객·물류 통합 DRT와 로봇 배송 등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로 확대할 계획이다.

오토노머스에이투지 컨소시엄은 KT와 주관사인 오노토머스에이투지를 비롯해 카카오모빌리티, 한국자동차연구원, 현대오토에버, 뉴빌리티 등으로 구성됐다.

오토노머스에이투지는 이번 서비스를 위한 자율차를 제작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서비스를 기획하고 플랫폼을 구축했으며 현대 오토에버는 자율주행 C-ITS(협력 지능형 교통 체계) 인프라 구축 일부를 담당했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은 자율주행 관제 시스템을 담당하며 뉴빌리티는 자율주행 로봇 배송 서비스를 운영한다.

특히 KT는 서비스 확장을 위해 C-ITS 관련 인프라와 서비스를 담당했다. 아울러 각 인프라와 서비스에 기존 웨이브 방식 외에도 셀룰러 기반의 V2X(운전 중 유‧무선망을 통해 인프라가 구축된 사물, 교통정보와 같은 정보를 교환하는 통신기술) 통신기술인 C-V2X(셀룰러 기반 차량·사물 통신) 방식을 적용한다.

또한 KT는 자율차의 운행 서비스 제공을 위해 차량에 별도로 장착되는 단말(OBU, On Board Unit)과 노변기지국(RSU, Road Side Unit)을 구축했다. 이와 함께 클라우드 기반의 C-ITS·자율협력주행 플랫폼인 ‘모빌리티 메이커스’를 통해 자율차와 도로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가공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경로 KT 커넥티드 카 사업담당 상무는 “이번 달구벌자율차는 KT가 그동안 지속 발전시켜온 C-ITS와 자율협력주행 관련 서비스를 컨소시엄 참여 기업들과 함께 대구시민들이 자율차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한 뜻 깊은 사례”라며 “앞으로도 실생활에서 KT의 모빌리티 기술을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를 지속 발굴·협력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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