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농단체 "준법투쟁으로 농가 어려움 알릴 것"
"9일 유가공협회, 10일 빙그레 공장서도 집회"
정부-유업계 "마시는우유- 가공유, 원유가 이원화해야"

8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진위면 매일유업 평택공장 앞에서 열린 규탄집회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8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진위면 매일유업 평택공장 앞에서 열린 규탄집회에서 참석자들이 '목장원유가 인상' 등의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포쓰저널=이현민 기자] 낙농단체가 매일유업 공장 앞에서 규탄집회를 벌이는 등 원유가격 인상을 둘러싼 낙농업계와 우유업계 간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8일 낙농육우협회에 따르면 이날  낮 12시 매일유업 평택공장 앞에서 ’목장 원유 가격 촉구! 유업계 규탄집회‘를 개최했다.

낙농육우협회 관계자는 “8일부터 10일까지는 매일유업 평택공장에서 집회를 진행하고 11일부터는 빙그레 도농공장에서 집회를 12일까지 이어갈 계획”이라며 "9일 한국유가공협회 앞에서도 집회를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낙농육우협회는 유업계가 원유(우유 원재료)가격 재정산 협상에 불참하고 있고 최근에는 우유제품 가격을 편법적으로 인상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우유업체들이 새 가격 적용일(1일)이 지났는데도 여전히 협상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규정 상 매해 통계청의 축산물 생산비 조사가 발표된 이후 이해 관계자들은 한 달 안에 원유가격을 조정하는 '협상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

이승호 한국낙농육우협회 회장은 “정부와의 대화노력에도 불구하고 낙농제도개편 논의가 중단되고 유업체는 협상장에 계속 나오지 않아 현재 낙농가들은 정부와 유업체 간의 양수겸장 신세로 전락했다”며 “준법투쟁을 통해 농가의 어려움을 외부에 계속 알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유업계는 협상에 비협조적인 건 낙농업계라고 반박하고 있다. 

자신들은 협상 의사가 있으나 낙농단체들이 되레 정부 주최 설명회에 불참하는 등 협상을 꺼리고 있다는 것이다. 

한 유업체 관계자는 "원유가격협상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의사가 있으나 정부의 낙농제도 개선 설명회 참석을 낙농단체가 거부했다"며 "지속가능한 우리나라 낙농·유가공 산업을 위해 소비자 수요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하고 용도별 차등 가격제 도입 등 제도 개선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현재 정부와 낙농가는 '원유 용도별 차등 가격제'를 도입을 놓고 의견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용도별 차등 가격제는 원유를 '마시는 우유'와 치즈나 버터를 만드는데 쓰이는 '가공유'로 분류하고 이 둘의 가격을 차등화하는 제도다.

정부와 유업계는 용도별 차등가격제가 국내 낙농·유가공 산업을 살리는 데 꼭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낙농업계는 낙농인들의 소득을 감소시키는 제도라며 반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