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종 구독형 출시로 초기 투자비용 경감
AI기반으로 품질상태 분석 및 진단

LG유플러스의 AI비전검사 솔루션이 도입된 공장에서 데이터를 분석하는 모습 /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의 AI비전검사 솔루션이 도입된 공장에서 데이터를 분석하는 모습 / 사진=LG유플러스

[포쓰저널=이현민 기자] LG유플러스는 중소기업 고객이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대한 초기 투자비용 부담 없이 공장 상태를 진단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구독형 서비스를 1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구독형 스마트팩토리 서비스는 AI(인공지능) 비전검사, 모터진단, 설비예지보전 3종이다. 이 솔루션들은 제품품질과 설비상태를 AI 기반으로 분석하고 진단하기 때문에 운영과 유지보수 노하우가 부족한 중소기업들도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다.

또한 LG유플러스 MEC(모바일 에지 컴퓨팅) 센터와 고객사 공장이 5G(5세대 이동 통신) 전용망으로 직접 연결돼 통신 보안이 뛰어나다는 것이 LG유플러스 측의 설명이다.

AI 비전검사는 딥러닝(인공신경망을 수많은 계층 형태로 연결한 기법)을 통해 학습한 시각 이미지를 해석해 제품 불량을 판독하는 기술이다. 특히 AI비전검사는 △육안으로 판별 불가한 미세 불량 검출 △초기 불량 검출 및 비용 절감 △검사 결과 자동 집계로 제조현황 파악 등을 할 수 있다.

모터진단은 모터의 고장을 사전에 진단하고 전기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이다. 1300만개의 모터 관련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알고리즘이 전문가의 도움 없이 자동으로 모터를 진단한다. 

설비예지보전은 공장의 베어링 및 구동축 등 회전체 설비를 대상으로 하는 진단 솔루션이다. 설비 고장을 사전에 예측해 전체 공정이 중단되는 손해를 예방한다. 

서재용 LG유플러스 스마트팩토리사업담당(상무)은 "이번 구독형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출시를 통해 중소기업들이 구축 비용 및 전문 인력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며 "생산품질 향상과 비용절감의 일거양득 효과가 있는 구독형 스마트팩토리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