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점도 엔진오일 사용 통한 차량 연료 이용효율 향상 사업 방법론' 환경부 승인

SK이노베이션 환경과학기술원(대전) 전경./사진=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 환경과학기술원(대전) 전경./사진=SK이노베이션

 

[포쓰저널=김지훈 기자]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 SK루브리컨츠는 ‘저점도 엔진오일 사용을 통한 차량 연료 이용효율 향상 사업 방법론’이 환경부 배출량 인증위원회에서 외부사업 방법론으로 승인받았다고 26일 밝혔다.

SK루브리컨츠는 "저점도 엔진오일의 연비향상 및 온실가스 감축 효과는 널리 알려진 사실이나, 이를 활용한 방법론을 최초로 등록함으로써 그 효과를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했다. 또 "단기간에 모든 차량을 친환경 차로 전환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저점도 엔진오일은 즉각적으로 온실가스 감축이 가능한 새로운 수단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점도 엔진오일은 상대적으로 점성이 묽은 엔진유를 말한다. 점도가 높아질수록 엔진을 잘 보호할 수 있지만, 연비 개선 효과가 떨어진다.

SK루브리컨츠는 저점도 엔진오일 개발에 성공해 연비도 향상시키면서 엔진 보호 성능도 뛰어난 제품을 시장에 출시해 판매하고 있다.

SK루브리컨츠가 저점도 엔진오일을 사용한 화물차량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기존 엔진오일 대비 차 한 대당 이산화탄소 저감 규모는 차량 중량과 연료 소모량에 따라 연간 1.4톤에서 2.8톤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산화탄소 2.8톤 감축은 소나무 약 424그루를 식수하는 효과와 같다.

차규탁 SK루브리컨츠 사장은 “이번 방법론 승인을 통해 탄소 감축 실적을 인정받을 수 있게 됨에 따라 저점도 엔진오일 사용 확산을 추진해 국가 온실가스 수송 분야 감축 목표 달성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탄소 중립 가속화를 위해 저탄소·탈탄소 관련 비즈니스를 적극 발굴·실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