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렌터카 전기차 전환·SK매직 그린 컬렉션 등 친환경 사업 모델 확산

[포쓰저널=서영길 기자] SK네트웍스는 지난해 고용·배당·납세 등의 경영활동을 통해 총 2786억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고 25일 밝혔다.
SK네트웍스는 이날 재무성과 및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내역 등을 담은 ‘2021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 기업 홈페이지 등에 공개했다. 보고서에는 지난해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상반기까지 추진해 온 활동이 수록됐다.
특히 ‘환경성과’ 분야에서는 코로나19 사태 등의 환경에서도 지난해보다 30% 이상 늘어난 252억원의 가치를 창출했다.
정보통신기술(ICT) 리사이클 분야 자회사인 민팃의 경우 지난해 중고폰 100만대를 회수, 리사이클(재활용)을 통해 재료비 212억원, 온실가스 비용 12억원 등 총 224억원의 환경적 가치를 창출했다.
또 중고 휴대폰을 기부해 국제구호 비정부기구(NGO) 세이브더칠드런과 조손가정 아동 지원 협력도 4년째 이어가고 있다. 민팃은 여의도 샛강공원에 4000그루의 묘목을 심기도 했다.
SK렌터카는 제주도 렌터카 지점을 국내 최대 전기차 전용 단지로 전환하는 등 전기차 중심 사업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SK렌터카는 2030년까지 보유한 모든 차량을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SK매직은 지난해 7월 친환경 브랜드 ‘그린 컬렉션’을 출시한 뒤 공기청정기, 정수기 등 친환경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다.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를 적용한 그린 컬렉션 제품은 렌탈 계약이 종료된 후 제품을 폐기 처분하지 않고 100% 재활용해 신제품 생산에 적용하는 프로세스도 구축했다. 리퍼브 제품 5000대 이상을 판매하고 공장 내 발전시설 설치를 통한 태양광 에너지 설비 구축, e카탈로그 발행 등을 통한 탄소 배출 저감 노력도 진행하고 있다.
워커힐의 경우 국내 호텔 최초로 ‘폐기물 매립 제로 검증’을 획득했다.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친환경 서비스 공식 인증인 ‘환경 표지’를 취득하기도 했다. 부품사업부는 재활용할 수 있는 수입차 부품을 가공, 재처리해 보험사 가입 고객들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기획한 ECO부품 사업을 개시했다.
SK네트웍스는 이외에도 구성원 역량개발 투자와 코로나19 백신 휴가 등을 통해 전년 대비 40% 늘어난 98억원의 사회적 성과를 창출했다고 설명했다.
박상규 SK네트웍스 대표이사는 “ESG 경영을 기반 삼아 사업 모델을 공고히 할 뿐 아니라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확산해 지속 가능한 가치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