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8년 모든 상용차 라인업에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적용
2030년 수소전기차 배터리, 전기차 수준 가격 경쟁력 확보
2040년 주택·빌딩·공장 등 일상과 산업 전반에 수소연료전지 대중화
현대차그룹 '수소비전 2040' 발표..'하이드로젠 웨이브' 개최

[포쓰저널=박소연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2023년 지금보다 내구성을 강화하고 가격을 50% 이상 낮춘 '반값' 3세대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내놓는다.
향후 내놓을 모든 상용차 신모델은 수소전기차 또는 전기차로만 출시하고 2028년까지는 모든 상용차 라인업에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적용한다.
2030년까지는 수소전기차의 배터리 가격을 전기차 수준으로 낮춘다.
2040년에는 주택·빌딩·공장·발전소 등 일상과 산업 전반에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상용화한다는 목표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7일 현대차그룹이 처음 선보이는 수소 관련 글로벌 온라인 행사인 '하이드로젠 웨이브'에 기조 발표자로 나서 이같은 '2040 수소에너지 대중화 원년' 비전을 선언했다.
정 회장은 "현대차그룹이 꿈꾸는 미래 수소사회 비전은 수소에너지를 '누구나, 모든 것에, 어디에나 쓰도록 하는 것"이라며 "우리는 이런 수소사회를 2040년까지 달성하려 한다”고 밝혔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이날 행사를 통해 수소사업의 비전과 함께 새로운 수소연료전지 및 수소모빌리티의 실체를 대거 공개했다.
정 회장은 “수소사회 실현을 앞당길 수 있도록 앞으로 내놓을 모든 상용 신모델은 수소전기차 또는 전기차로만 출시하고 2028년까지 모든 상용차 라인업에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적용하겠다”며 “이를 위해 가격과 부피는 낮추고 내구성과 출력을 크게 올린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선보일 것”이라고 했다.
현대차그룹은 2028년까지 글로벌 자동차 업계 최초로 이미 출시된 모델을 포함한 모든 상용차 라인업에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할 예정이다. 앞으로 대형 트럭, 버스 등 모든 상용차 신모델은 수소전기차와 전기차로만 출시한다.
현대차그룹은 수소연료전지 상용차를 앞세워 연 40만대에 이르는 유럽 중대형 상용차 시장에 본격 진출하는 등 글로벌 확산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또한 현대차그룹은 2030년 전 세계 700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소형상용차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전장 5~7m 수준의 수소연료전지 PBV(목적기반 모빌리티)를 개발한다. 향후 상용차 부문에 자율주행과 로보틱스까지 결합해 사업 역량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 신개념 모빌리티 트레일러 드론 세계 최초 공개
이날 하이드로젠 웨이브 발표행사에서는 미래 장거리 물류를 위한 현대차그룹의 무인 운송 시스템 콘셉트 모빌리티인 ‘트레일러 드론’이 최초로 공개돼 주목을 받았다.
트레일러 드론은 수소연료전지 및 완전 자율주행기술이 적용된 2대의 ‘e-Bogie(이-보기)’ 위에 트레일러가 얹혀져 있는 신개념 운송 모빌리티로 일반 트레일러보다 좁은 반경으로 회전할 수 있다. Bogie(보기)는 열차 하단의 바퀴가 달린 차대를 뜻한다.
트레일러 드론은 1회 충전으로 1000km 이상을 주행할 수 있도록 개발되고 있다. 이보기는 콘테이너 트레일러와 별도로 운행할 경우 화물운송, 건설, 소방, 구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
정 회장은 “수소연료전지를 자동차 이외의 모빌리티 및 에너지 솔루션 분야에도 적용하는 등 미래 비즈니스 영역을 지속해서 확장하겠다”며 “트램, 기차, 선박,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 다양한 이동수단뿐 아니라 주택, 빌딩, 공장, 발전소 등 일상과 산업 전반에 연료전지를 적용해 전 세계적인 수소사회 실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 2023년 '반값' 3세대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출시
현대차그룹은 현재의 수소연료전지시스템보다 크기와 가격은 낮추고 출력과 내구성을 높인 차세대 연료전지시스템으로 향후 수소사회 실현을 앞당긴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행사에서 2023년 내놓을 3세대 100kW급과 200kW급 수소연료전지시스템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100kW급 연료전지시스템은 넥쏘에 적용된 2세대 연료전지시스템에 비해 부피를 30% 줄였다.
상용차용으로 개발 중인 200kW급 연료전지시스템은 넥쏘의 시스템과 비교해 크기는 비슷하지만 출력은 2배 정도 강화했다.
내구성 역시 2~3배 높인다. 향후 상용차용 고내구형 연료전지시스템은 50만km 이상 주행거리를 확보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이 개발 중인 3세대 연료전지시스템의 가격은 지금보다 50% 이상 낮출 계획이다.
2030년경에는 가격을 더욱 낮춰 수소전기차가 일반 전기차 수준의 가격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현대차 측은 전망했다.
3세대 연료전지시스템은 다양한 형태로도 응용이 가능하다. ‘파워 유닛 모듈’은 MW(메가와트)급 발전을 위해 추진 중인 시스템이다. 100kW급 연료전지시스템을 여러 개 연결해 500kW, 1MW 등 다양한 출력을 제공할 수 있으며, 전력 소모량이 큰 대형 선박, 기차, 건물 등에 공급될 수 있다.
이 시스템이 적용될 ‘플랫형 연료전지시스템’은 두께가 25cm 정도에 불과해 평평하고 높이가 낮은 공간에 유용하게 쓰일 예정이다.
차량 상부나 하부에 시스템을 설치할 수 있어 실내 공간 확보에 유리하며 향후 PBV(목적기반 모빌리티), MPV(다목적 차량), 버스, 트램, 소형 선박 등에 폭넓게 적용될 수 있다.
수소차에 전기차의 강점을 융합한 고성능 수소연료전지차 ‘비전 FK’도 이날 세계 최초로 공개됐다.
비전 FK의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거리 목표는 600㎞에 달한다. 출력은 500kW 이상,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걸리는 시간은 4초 미만이다.
‘레스큐 드론’은 수소연료전지 이-보기에 비행 드론과 소방용 방수총이 결합된 모빌리티다. 드론을 띄워 재난현장을 촬영하면서 방수총을 가동해 화재를 진압하고 인명을 구조한다.
수소전기차에 수소를 충전하는 설비가 장착된 이동형 수소충전소인 ‘H 무빙 스테이션’과 수소 재난구호차량도 선보였다.
현대차그룹은 8~11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수소모빌리티+쇼’와 연계해 일반인도 관람할 수 있는 하이드로젠 웨이브 전시행사를 4일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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