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술 기반 게임 콘텐츠 글로벌 확산 위한 혁신적 파트너십 구축

경기도 성남 판교 NC AI 본사에서 진행된 'AI 기술 기반의 게임 콘텐츠 글로벌 확산을 위한 인벤-인챈트-NC AI 업무 협약(MOU) 체결식'에 참석한 (왼쪽부터) 오의덕 오의덕 지사장, 김민기 인챈트 이사, 박규상 인벤·인챈트 대표,  이연수 NC AI 대표, 김민재 NC AI 최고기술책임자(CTO), 임수진 NC AI 최고사업책임자(CBO)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2025.11.5./사진=NC AI
경기도 성남 판교 NC AI 본사에서 진행된 'AI 기술 기반의 게임 콘텐츠 글로벌 확산을 위한 인벤-인챈트-NC AI 업무 협약(MOU) 체결식'에 참석한 (왼쪽부터) 오의덕 오의덕 지사장, 김민기 인챈트 이사, 박규상 인벤·인챈트 대표,  이연수 NC AI 대표, 김민재 NC AI 최고기술책임자(CTO), 임수진 NC AI 최고사업책임자(CBO)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2025.11.5./사진=NC AI

[포쓰저널=성은숙 기자] 엔씨소프트가 게임 미디어와 콘텐츠 제작 분야에서 AI(인공지능) 기술 적용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NC AI는 게임 전문 미디어 플랫폼 인벤, 게임전문 다중채널네트워크(MCN) 기업 인챈트 엔터테인먼트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인공지능(AI) 기술 기반 게임 콘텐츠 글로벌 확산을 위한 혁신적 파트너십을 구축한다고 5일 발표했다.

NC AI와 인벤은 협약에 따라 AI 기술을 활용한 게임 플랫폼의 글로벌 확장에 나선다.

주요 협력 분야는 △인벤 플랫폼 내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연동을 통한 다국어 검색 지원 및 글로벌 트래픽 확장 △NC AI의 대형언어모델(LLM) 및 AI 번역 기술을 활용한 게임 전용 위키 초기 구축 △기사 및 리뷰 콘텐츠에 대한 AI 기반 다국어 번역 서비스 제공 등이다.

특히 양사는 인벤의 퍼블리싱 및 마케팅 역량과 NC AI의 첨단 기술력을 결합해 글로벌 온라인 게임잼을 개최하는 등 새로운 형태의 게임 개발 생태계 조성에도 나설 계획이다.

NC AI와 인챈트 엔터테인먼트는 방송 콘텐츠 제작 분야의 AI 활용 확대에 협력의 초점을 맞춘다.

NC AI는 자사의 패션특화 AI 바르코 아트 패션과 3D 모델링 기술을 기반으로 크리에이터의 방송 콘텐츠 내 가상 아바타 제작, 의상 디자인 및 맞춤형 굿즈 개발 기능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보이스액팅 자동 더빙 기술과 주문형비디오(VOD) 콘텐츠 다국어 번역 서비스를 통해 인챈트 콘텐츠의 글로벌 서비스 확장을 지원한다.

협약 파트너사인 인벤은 2004년 설립 이후 한국의 대표 게임 웹진이자 미디어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해왔다. 최근 디지털 게임 유통 사업인 '인벤게임즈' 를 통해 보다 다양한 영역으로 서비스를 확장해 가고 있다.

인챈트 엔터테인먼트는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 전문 MCN 기업으로, 다양한 게임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NC AI가 추진해온 K-컬처 업계의 AI 혁신 생태계 구축 전략의 연장선상에서 이루어졌다.

NC AI는 6월 국내 대표 MCN 샌드박스네트워크와 협약을 체결해 도티를 비롯한 크리에이터들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AI 기술 지원을 시작했다. 9월에는 한국섬유신문과 ‘바르코 아트패션’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패션 업계 AI 전환을 주도하고 있다.

MBC와의 협력을 통해 방송 제작 분야에서도 AI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한국콘텐츠진흥원 주관 ‘K-콘텐츠 AI 혁신 선도 프로젝트’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돼 총 100억원 규모의 K-콘텐츠 AI 얼라이언스를 구성하는 등 미디어, 패션, 게임 등 K-컬처 전 영역에 걸친 AI 혁신 생태계를 체계적으로 구축해왔다.

이번 협약으로 게임 미디어와 콘텐츠 제작 분야에서 AI 기술 적용 범위를 대폭 확장, K-컬처 전 영역에 걸친 AI 혁신 생태계 구축을 통해 한국 AI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이연수 NC AI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게임과 미디어 콘텐츠 분야에서 AI 기술의 실질적 활용도를 높이고, 창의성을 가진 누구나 AI 도구를 활용해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며 “샌드박스, 섬유협회, MBC 등 업계를 대표하는 파트너들과 함께 구축해온 K-컬처 AI 생태계가 인벤, 인챈트와의 협력으로 더욱 견고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박규상 인벤 대표는 “게이머 커뮤니티와 20년 넘게 함께해온 인벤의 노하우와 NC AI의 첨단 기술이 만나 게임 산업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라며 “AI 기술을 통해 국내 게임 콘텐츠가 언어 장벽 없이 전 세계 게이머들과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민기 인챈트 이사는 “이번 MOU를 통해 AI 3D 기술과 크리에이터 지원 시스템을 결합하여 고품질 방송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