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지애나 주 제철소 통해 자동차 등 전략산업에 고품질 철강 공급
미국 내 자동차 생산 큰 폭 확대..연 3만대 규모 로봇 생산 공장 설립

2025년 8월 25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윌러드 호텔에서 열린 한미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한 (왼쪽부터) 구자은 LS그룹 회장, 김상현 롯데 부회장, 이재현 CJ그룹 회장, 허태수 GS그룹 회장, 루벤스타인 칼라일그룹 회장, 최수연 네이버 대표, 류진 한경협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 등 경제사절단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한국경제인협회
2025년 8월 25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윌러드 호텔에서 열린 한미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한 (왼쪽부터) 구자은 LS그룹 회장, 김상현 롯데 부회장, 이재현 CJ그룹 회장, 허태수 GS그룹 회장, 루벤스타인 칼라일그룹 회장, 최수연 네이버 대표, 류진 한경협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 등 경제사절단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한국경제인협회

[포쓰저널=김지훈 기자] 현대차그룹은 한미 정상회담에 맞춰 향후 4년간 미국에 260억 달러(약 36조원)를 투자한다고 26일 밝혔다. 3월 발표한 210억 달러에서 50억 달러 증가한 규모다.

미국 투자의 핵심 분야는 제철, 자동차, 로봇 등 미래산업이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투자를 통해 미국 정부의 정책에 대응하는 한편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기회를 확대해 모빌리티를 비롯한 미래 사업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먼저 미국 루이지애나 주에 270만톤 규모의 전기로 제철소를 건설한다. 저탄소 고품질의 강판을 생산해 자동차 등 미국 핵심 전략산업에 공급할 예정이다.

루이지아나 제철소가 완공되면 현대차그룹은 미국 내에서 철강-부품-완성차로 이어지는 밸류 체인을 구축하게 된다.

자동차 생산능력도 확대한다. 지난해 70만대였던 미국 완성차 생산능력을 큰 폭으로 확대하고 전기차, 하이브리드, 내연기관 차 등 다양한 차종 라인업을 선보여 미국 소비자의 니즈에 더 신속하게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부품 및 물류 그룹사들도 설비를 증설해 부품 현지화율을 높이고 배터리팩 등 전기차 핵심부품의 현지 조달을 추진하는 등 완성차-부품사간 공급망을 강화한다.

3만대 규모의 로봇 공장도 신설한다. 신 로봇 공장을 미국 내 로봇 생산의 허브로 자리매김시킴으로서 향후 확대될 로봇 생태계의 중심 역할을 한다는 구상이다.

현대차그룹은 로봇은 물론 자율주행, AI(인공지능),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등 미래 신기술과 관련된 미국 유수의 기업과 협력을 확대하고, 보스턴다이나믹스, 모셔널 등 현대차그룹 미국 현지 법인의 사업화에 속도를 낸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국내에도 역대 최대 규모인 연간 24조3000억원을 투자하고 있다. 2024년 20조4000억원 대비 19% 증가한 금액이다.

세부적으로는 ▲연구개발(R&D) 투자 11조5000억원 ▲경상투자 12조원 ▲전략투자 8000억원을 집행한다.

특히 EV 전용공장 건설에 대규모 투자를 집행한다. 올해 하반기 기아 화성 EVO Plant를 완공하고 고객 맞춤형 PBV 전기차를 본격적으로 생산할 예정이다. 

2026년 상반기 가동을 목표로 건설 중인 현대차 울산 EV 전용공장에서는 초대형 SUV 전기차 모델을 시작으로 다양한 차종을 양산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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