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쓰저널=이현민 기자] 롯데마트·슈퍼는 롯데마트의 메가 와인숍 보틀벙커가 12일 '보틀벙커 앱'을 AI(인공지능) 기반 와인·위스키 퍼스널 큐레이터로 리뉴얼해 선보인다고 밝혔다.
개편된 보틀벙커 앱은 롯데마트 보틀벙커팀과 롯데마트 AI TF, 롯데 라일락(LaiLAC, Lotte AI Lab Alliance&Creators) 센터가 6개월간 협업해 내놓은 앱이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주류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AI 기능이 새롭게 탑재됐다.
보틀벙커와 라일락 센터는 이번 앱에 LLM(Large Language Model, 대형 언어 모델)중 하나인 구글의 ‘제미나이’(Gemini)를 활용해 AI 기반 서비스를 구축했다.
보틀벙커앱에는 ‘AI Sommelier’(소믈리에)가 새롭게 추가됐다. AI 소믈리에는 대화형 AI를 기반으로 소비자들이 문의한 TPO(시간·장소·상황)를 고려해 실시간으로 적합한 와인을 추천해주는 맞춤형 와인 큐레이션 서비스다.
텍스트 뿐만 아니라 음성 메시지나 와인 라벨 이미지 첨부를 통해서도 문의할 수 있으며 국내에 수입되지 않는 와인 라벨도 인식해 상품 정보를 알려준다.
또한 AI 소믈리에는 ‘픽업 예약’ 기능을 갖췄다. AI 소믈리에를 통해 원하는 와인을 추천 받은 소비자는 앱에서 와인을 선택한 뒤 수령할 매장과 시간대를 지정하면 해당 매장에서 곧바로 수령할 수 있다.
추가로 픽업 예약 이용자들에게는 필요시 와인이나 스파클링 와인을 마시기 좋은 온도로 보관해주는 ‘와인 칠링 서비스’도 제공된다.
와인과 위스키 구매 이력을 관리할 수 있는 ‘보틀로그’ 기능도 추가됐다. 소비자들은 보틀로그를 통해 이전에 구매하거나 검색한 주류를 저장해 손쉽게 재구매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는 구매한 와인의 맛과 바디감 등을 '보틀로그'에 후기로 남길 수 있으며 해당 후기는 향후 동일한 와인 구매 시 유용한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보틀벙커 앱은 상품 검색 시 점포별 재고 현황, 매장 내 진열 위치 등을 안내한다.
박혜진 보틀벙커팀장은 “이번 앱 리뉴얼 출시를 통해 소비자들이 더욱 쉽고 직관적으로 와인을 구매할 수 있게 됐다”며 “AI 기반 보틀벙커 앱, 나만의 소믈리에를 통해 주류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앱 업데이트를 진행함으로써 보틀벙커를 '와인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주류 쇼핑 1번지'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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