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OLED TV 상용화 후 12년간 축적한 혁신적 기술력∙품질로 이룬 성과"

[포쓰저널=성은숙 기자] LG전자가 유럽에서 2025년 4월까지 올레드(OLED) TV 누적 판매 1000만 대 돌파했다고 22일 밝혔다.
2013년 세계 최초로 OLED TV를 상용화한 이후 12년간 축적해 온 혁신적인 기술력과 최고의 품질로 이룬 성과로 프리미엄 TV 시장의 리더십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고 했다.
LG전자는 지난해 글로벌 올레드 TV 누적 판매 2000만 대를 기록, 전 세계 OLED TV 시장 12년 연속 1위를 확정한 바 있다.
LG 올레드 TV는 자발광(自發光) 화소의 화질로 프리미엄 시장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확립해왔다.
2013년 출시해 2021년 약 500만 대의 누적 판매를 기록한 후 2배 더 빨라진 속도로 가파르게 성장해 4년만에 1000만 대를 넘어섰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Omdia)에 따르면 LG전자는 2025년 1분기 유럽 OLED TV 시장에서 약 39만 1100대를 출하하며 점유율 56.4%를 달성했다. 유럽에서 OLED TV를 구매한 고객 2명 중 1명은 LG전자 제품을 선택한 것이다.
이는 1분기 글로벌 출하량 약 70만 4400대의 55.5%에 달하는 수치다.
LG전자는 LG 올레드 TV가 전체 판매의 절반 가까이 유럽에서 팔리며 꾸준히 사랑받는 배경에는 유럽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시청취향이 있다고 분석했다.
유럽 고객은 고화질 콘텐츠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무한대에 가까운 명암비와 생생한 색재 현력에서 차별화된 강점을 지닌 OLED TV가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는 것이다.
또 유럽 고객은 TV 디자인에 대한 관심도도 남달라서 백라이트가 없고 얇고 심플한 OLED TV가 인테리어 요소로서도 거실 중심 문화를 지닌 유럽에서 특히 인기라고 봤다.
이와 함께 유럽은 프리미어리그 등 스포츠 중계가 생활문화로 자리 잡은 시장으로 빠른 움직임을 부드럽게 표현하는 OLED TV의 우수한 응답속도와 주사율 등이 스포츠 팬들에게 최적의 시청경험을 제공하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LG전자는 현지 맞춤형 콘텐츠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는 독자 스마트 TV 플랫폼 webOS도 유럽 고객들이 LG 올레드 TV를 선택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LG전자에 따르면 webOS에 탑재된 FAST(Free Advertising Streaming TV,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 ‘LG채널’은 유럽 16개국에서 영화, 스포츠 생 중계 등을 제공하며 현재 1700개 이상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LG전자는 유럽에서 직접 콘텐츠를 구매해 편성까지 책임지는 O&O(Own and Operation, 소유하고 운영) 채널도 운영하고 있다.
작년 유럽 주요국에 런칭한 O&O 채널 ‘LG 1’은 △NBC유니버설 △필름라이즈 △라이언스게이트 등 글로벌 콘 텐츠 제공업체와의 파트너십을 대폭 확대했다.
LG 올레드 TV는 영국, 독일, 프랑스 등 유럽 12개국 주요 소비자매체 평가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2025년형 LG 올레드 에보(G5)는 영국 ‘ HDTVTest ’, ‘ T3 ’ 및 프랑스 ‘Les Numeriques’ 등 유럽 주요 IT(정보기술)매체로부터 ‘2025년 최고의 TV’라는 평가를 받으며 화질과 성능을 동시에 인정받고 있다고 LG전자는 설명했다.
이천국 LG전자 유럽지역대표 부사장은 “LG 올레드 TV는 세상에 없던 자 발광 화질로 프리미엄 TV의 새 기준을 세웠다”며 “25년형 올레드 에보를 통해 더 밝아진 화면, 손쉬운 AI(인공지능)기능 등 유럽 고객에게 최고의 시청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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