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이익 527억원, 전년 대비 65%

[포쓰저널=신은주 기자] 시몬스침대는 지난해 영업이익이 527억원으로 전년 대비 65% 신장했다고 24일 밝혔다.
지난해 매출은 3295억원으로 전년보다 5% 상승하며 역대 최대 매출을 경신했다.
영업이익률은 16%로 전년 대비 6%포인트(p) 늘었다.
시몬스는 매출 상승 요인으로 ▲프리미엄 매트리스 시장에서의 적수 없는 독주와 ▲하이엔드 비건 매트리스 N32를 앞세운 멀티 브랜드 전략의 성공적인 안착을 꼽았다.
주요 5성급 특급호텔 점유율 90%, 초프리미엄 라인업 ‘뷰티레스트 블랙’ 연 성장률 20% 등도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
멀티 브랜드 전략을 앞세운 하이엔드 비건 매트리스 N32를 내세워 프리미엄 폼 매트리스 시장을 공략한 것도 일조했다.
시몬스침대는 업계 최초 ‘3대 펫 안심인증’을 획득한 펫 매트리스를 출시해 반려동물 용품 관련 시장에 진출하는 등 미래를 위한 성장 동력을 확보했다.
지난해 연구개발(R&D) 비용은 12억 5000만원을 기록했다. 반영구적 사용 가능한 ‘바나듐 포켓스프링’ 개발과 생분해 가능한 소재를 사용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비건 매트리스 출시, 사람이 쓰는 침대와 동일한 원재료와 공법으로 생산하는 펫 매트리스 출시 등이 포함된 비용이다.
영업이익률이 높아진 것은 지난 한 해 비상경영체제 운영을 통한 체질개선으로 내실을 다졌기 때문이다.
시몬스는 또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통해 침대업계 1위 브랜드로서의 품격을 보여주며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시몬스는 지난해 1월 공익을 위해 불에 잘 타지 않는 난연 매트리스 제조공법 특허를 공개했다. 시몬스는 다른 침대 브랜드들도 난연 매트리스를 제조·유통하면 결국 사회와 소비자를 위해 좋다는 생각으로 관련 특허를 누구나 쓸 수 있게 전면 개방했다.
7월 사회 전반에 걸쳐 큰 파장을 일으킨 티몬 미정산 사태 때는 소비자들에게 그 피해가 고스란히 전가되는 것을 막기 위해 티몬으로부터 약 14억원의 미수금 발생이 확실 시 되는 상황에도 손해를 감수하고 제품 배송을 완료하며 소비자와의 약속을 지키는 모습을 보여줬다.
제품이 판매될 때마다 소비자가격의 5%가 삼성서울병원 소아청소년센터 리모델링 기금으로 쌓이는 업계 최초 ESG 침대 ‘뷰티레스트 1925’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3000개 이상의 판매고와 6억 원이 넘는 기부금도 모았다.
2020년부터 올해까지 삼성서울병원 소아청소년 환아들을 위해 전달한 누적 기부금은 18억 원에 이른다. 시몬스 본사가 자리한 경기도 이천 지역사회를 위해 농가를 지원하는 ‘파머스 마켓’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도 이어오고 있다.
이와같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으로 지난해 기부금은 14억 8000만원을 기록했다.
안정호 시몬스 대표는 “여러 가지 악조건 속에서도 성과를 내준 구성원들에게 감사드린다. 지난해 시몬스는 소비자의 변함없는 성원에 보답하고자 기업의 본질인 기술 혁신에 더욱 매진했고, 사회적 책임 또한 다하려 노력했다. 다행히도 저희의 진심을 소비자들이 알아주신 것 같다“며 ”특히 올 한 해는 불안정한 국제정세와 인플레이션 등으로 유독 더 힘든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제품 가격동결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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