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근 가맹점 현황문서 잘못 제공한 행위에 경고

‘던킨 부산역 라마다점’ / 사진=SPC 던킨
‘던킨 부산역 라마다점’ / 사진=SPC 던킨

[포쓰저널=이현민 기자] SPC그룹 계열사인 비알코리아가 가맹점주에게 필수품목 구매를 강제하다 적발돼 과징금을 내게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도넛·커피 전문점인 '던킨도너츠'의 가맹본부인 비알코리아가 가맹점주에게 주방 설비, 소모품 등 38개 품목을 가맹본부로부터만 구입하도록 강제한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 및 과징금 21억3600만원을 부과했다고 13일 밝혔다. 

인근 가맹점 현황문서를 잘못 제공한 행위에 대해서는 경고를 내렸다.

공정위에 따르면 비알코리아는 정보공개서 등을 근거로 38개 품목을 필수품목으로 지정하고 해당 품목을 가맹본부로부터만 구입하도록 가맹점주의 거래처를 제한했다.

가맹사업법에 따르면 가맹본부의 필수품목 지정이 적법하기 위해서는 해당 품목이 가맹사업 경영에 필수적이고 상표권 보호 및 상품의 동일성 유지에 필요하며 정보공개서를 통해 이를 미리 알리고 가맹계약을 체결해야 한다.

공정위는 "비알코리아가 지정한 38개 필수품목이 던킨던킨도너츠 제품의 맛·품질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고 비알코리아로부터만 공급받는 것이 가맹사업 경영에 필수적이라고 객관적으로 인정되기도 어려운 점 등을 고려할 때 가맹점주의 자유로운 선택권을 과도하게 제한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비알코리아는 9건의 가맹계약을 체결하면서 점포 예정지로부터 더 가까운 가맹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누락하고 더 먼 가맹점을 선정해 인근 가맹점 현황문서를 제공함으로써 가맹희망자의 합리적 판단을 저해했다"고 했다.

가맹사업법에 따르면 가맹본부는 가맹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에서 가맹희망자에게 장래 점포 예정지에서 가장 인접한 가맹점 10개의 현황이 적힌 ‘인근 가맹점 현황문서’를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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