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쓰저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일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에 대해 “불법적 비상계엄 선포는 무효”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계엄선포 후 소셜미디어(SNS) 라이브방송을 통해 “윤 대통령은 국민을 배반했다”고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지금 이 순간부터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 대통령이 아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 대표는 “국회가 비상계엄 해제를 의결해야 하는데 군대를 동원해 국회의원을 체포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며 “국민 여러분, 지금 국회로 와 달라”고 호소했다.
이 대표는 대한민국 경제가 무너질 수 있다고 우려하며 “대한민국의 경제가 회복될 수 없도록 무너지고 국제 신인도가 떨어질 것”이라고 했다.
이어 “대한민국에 투자한 외국인들이 철수할 텐데, 안 그래도 나빠진 민생이 씉을 모르고 추락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상계엄 선포 직후 서울외환시장에서 미국 달러화 대비 원화 환율은 오후 11시 40분 기준 주간거래 종가(1402.9원) 대비 29.6원 오른 1432.50원으로 치솟았다.
민주당은 비상계엄 선포 직후 소속 의원 전원에게 “여의도 국회로 긴급히 모이라는 비상 소집령을 내렸다.
민주당은 국회에서 계엄 해제에 필요한 절차를 논의하고 이에 착수할 방침이다.
헌법 제77조 5항에 따르면 ‘국회가 재적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계엄의 해제를 요구한 때에는 대통령은 이를 해제하여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관련기사
- [속보] 계엄군, 국회 경내 진입....공수부대, 국회 후문 진입 시도
- [비상계엄] 경제부총리, 1급 이상 간부회의 소집
- [비상계엄] 조국 "선포 자체 불법..군 동원하면 반역자될 것"
- [속보] 민주, 전 당원에 '국회·여의도 중앙당사 집결' 문자 발송
- [비상계엄 선포] 이재명 "위헌적 반국민적 계엄선포..국회로 와달라"
- [비상계엄] 계엄사 포고령 1호 발동 "일체 정치활동 금지, 모든 언론 통제...전공의, 48시간내 복귀않을 시 처단"
- [비상계엄] 계엄 포고령 1호 발령.."국회 등 일체 정치활동 금지"
- [전문] 윤석열 비상계엄 선포...탄핵소추·예산삭감이 명분
- [속보] 수도방위사령부 버스 3~4대 서울 방향 이동중
- [비상계엄] 원/달러 환율 1440원대 돌파..금융시장 충격
- [비상계엄] 오세훈 서울시장 "계엄에 반대..철회돼야"
- [비상계엄] 헌법 요건도 어긴 '친위 쿠데타'.."윤석열, 김용현 내란죄"
- [비상계엄 사태] 윤석열 한밤의 '계엄 쇼'..8월부터 내란 음모?
- [비상계엄 사태] 민주 "윤석열 즉각 사퇴"...이르면 4일 탄핵안 발의
강민혁 기자
kmh4th@gmail.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