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액 7748억 1.1%↑..순이익 1026억↓

오리온 분기별 실적 추이
오리온 분기별 실적 추이

 

[포쓰저널=이현민 기자] 오리온은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 1370억6713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 감소했다고 14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7748억7012만워으로 1.1% 성장했다.

당기순이익은 1026억3519만원으로 6.4% 줄었다.

1~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3839억1219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1% 올랐다.

누적 매출액은 2조2425억2429만원으로 4.6% 성장했다.

누적 순이익은 2785억6658만원으로 2.8% 올랐다.

오리온에 따르면 영업이익은 전사 차원의 원가관리 노력에도 불구하고 카카오, 설탕 등 원부재료 가격 및 인건비, 시장비 등 제반 비용 상승으로 감소세를 보였다.

매출액은 글로벌 경기침체 심화, 소비심리 위축 등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제품 경쟁력 기반의 차별화된 영업 활동에 집중하며 성장세를 유지했다.

한국 법인은 내수 소비 부진 및 슈퍼 등 소매 거래처 폐점으로 인해 매출액이 0.4% 감소한 2711억원, 영업이익은 2.0% 성장한 438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 설탕 등 주요 원재료 가격 인상으로 제조원가 부담이 가중됨에 따라 이익성장세가 둔화됐다.

중국 법인은 영업이익이 12.7% 감소한 635억원, 매출액은 2.2% 감소한 3223억원을 기록했다. 수익성 개선을 위해 할인점 등을 간접영업체제로 전환하면서 일시적인 매출 감소 및 비용 상승 영향이 있었다.

베트남 법인은 쌀과자, 양산빵의 성장과 참붕어빵 등 신제품 출시에 힘입어 매출액이 3.5% 성장한 1217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카카오, 설탕, 감자 등 주요 원재료의 가격 인상 영향에도 불구하고 물류비, 광고비 절감 등 비용 효율화를 통해 8.5% 성장한 238억 원을 달성했다.

러시아 법인은 영업이익이 37.5% 성장한 92억원, 매출액은 27.6% 성장한 619억원을 달성했다. 현지 수요가 지속 증가하는 가운데 대형 체인스토어인 X5, 주류·식품 전문 채널 K&B와의 거래가 정상화되고, 딜러 및 거래처가 확대되며 고신장했다.

오리온 관계자는 “글로벌 경기불황 속에서도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급변하는 국내외 시장에 적극 대응하고 제조원가 관리에도 만전을 기해 외형과 수익성 모두 건강한 성장을 이어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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