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글로벌 해운시황 현황과 전망'
김경태 "트럼프 보호무역주의- 중국 대응, 해운산업에 복합적 영향"

[포쓰저널=송신용 기자] 미국 대선에서 미국 우선주의를 앞세운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가 당선되면서 글로벌 해운업계도 앞으로 물동량 감소 위험에 처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됐다.
다만 코너에 몰린 중국의 적극적인 내수경기 부양과 교역 루트 다변화 등은 해운업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13일 서울 여의도 해운빌딩에서 한국해운협회 주최로 열린 '글로벌 해운시황 현황과 전망' 특별강연에서 김경태 한국해양진흥공사(KOBC) 해양정보1팀 과장은 이같은 전망을 내놓았다.
김 과장은 2기 트럼프 정부의 관세 인상이 중장기적으로 제품 가격 상승을 야기시켜 소비와 교역이 위축되고 선복 공급 증가가 맞물리면 운임 하락 압력도 높아질 수 있다고 봤다.
트럼프 당선인은 집권시 모든 수입품에 대해 10~20%의 보편 관세를 부과하고, 특히 중국산 제품에 대해서는 최대 60%의 고율관세를 매기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김 과장은 이와 관련 "미국 내 수입 제품 가격이 상승해 최종 소비자에게 비용 부담이 전가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미국 내 수입 물동량을 감소시켜 해운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예상했다.
미국의 무역 장벽에 대응한 중국의 정책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도 있다.
김 과장은 "중국이 수출 경쟁력 유지를 위해 위안화 절하를 고려할 수 있으나 자본 유출과 같은 부작용을 초래해 가능성이 낮다"며 "대신 교역 루트 다변화에 나설 수 있다"고 봤다.
"중국이 아세안 국가, 유럽으로의 수출 확대에 나설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해운사들에게 새로운 물류 전략과 기회 창출의 계기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김 과장은 트럼프 2기 정부의 보호무역주의 강화와 중국의 대응으로 해운산업이 보다 복잡한 영향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했다.
중국 공산당 정부는 최근 경기부양을 위해 10조위안(약 1936조원) 규모의 추가 부채 발행 계획을 발표했다. 지방정부의 부채 부담을 완화하고 인프라 개발을 지원하는 목적이다.
김 과장은 "중국의 인프라 투자 확대는 원자재 수요 증가를 촉진하며, 이는 해운 물동량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며 "이에 따라 선사들은 물동량 증가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그는 "선사들이 장기 경쟁력 확보를 위해 환율 변동, 수출 전략 변화, 공급망 다변화, 지정학적 리스크 등에 대비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중국 경기부양에 따라 단기적인 원자재 수요 증가를 적극 활용하고 미중 무역갈등으로 인한 석유제품 교역량 감소 등 장기적 영향을 고려한 중장기 대응 전략 수립이 필수"라며 "해운사들은 공급망 다변화와 새로운 물류 경로 확보를 통해 글로벌 교역 확장 기회와 러시아 수출제한과 이란 제재 등 지정학적 리스크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2기 트럼프 정부는 화석연료 생산 확대를 통한 에너지 비용 축소에도 힘을 싣고 있다.
김 과장은 이로 인해 국제원유 및 천연가스 가격 하락 가능성과 선사 선대 운영비용 절감에 긍정적 영향이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저렴한 연료비로 탈탄소 연료와 비용격차가 심화되며 친환경 정책은 후퇴할 것으로 봤다.
다만 환경 규제 완화의 경우 장기적인 친환경 트렌드에 역행하는 정책인 만큼 해운사들이 향후 국제 규제 강화에 대비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뒤따를 것으로 분석했다.
2기 트럼프 정부의 해외 군사 개입 축소 정책에 따라 홍해 등 분쟁 지역 문제로 불확실성은 한층 고조될 것으로 예상했다.
김 과장은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의 2024년 하반기 이후 전망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김 과장은 "싱가포르의 해운컨설팅업체 라이어리티카(Linerlytica)는 내년 6월까지 컨테이너 운임이 70% 이상 하락할 것으로 봤다"고 전했다.
라이어리티카는 2022년말 운임 하락만큼 심각하지는 않지만, 현재 컨테이너 운임 선물 가격이 향후 12개월간 지속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반면 화물 운임 분석기관인 제네타는 홍해 사태가 종결되지 않는 한 라이어리티카 전망처럼 큰 폭의 운임 하락은 어려울 것으로 봤다.
홍해 사태가 해결돼 우회 운항하던 항로가 정상화되면 실질적 선복량이 증가할 것이라는 견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