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일상 일정, 할 일, 각종 기록 통합 관리 '데일리' 기능 출시
글로벌 첨단 LLM 및 뮤직/미디어/증권 등 전문 에이전트 탑재

[포쓰저널=김지훈 기자] LLM(거대언어모델) 기반 대규모 서비스 개편을 통해 SK텔레콤의 AI(인공지능) 서비스 '에이닷'이 AI 개인비서 기능을 고도화한다.
SKT는 기존 에이닷 구조를 LLM 기반 에이전트와의 유연한 대화가 가능한 새로운 UX(사용자경험)로 전면 개편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개편의 가장 큰 특징은 ▲LLM 기반 자연스러운 대화 경험 ▲고객의 일상 관리 기능 강화 ▲뮤직·미디어·증권·영화 예매 등 다양한 에이전트를 통한 전문 서비스 이용 경험 강화다.
먼저 에이닷은 할 일·일정·기록 등 개인의 일상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데일리' 기능을 선보인다. 이를 통해 기존에 에이닷 내에 흩어져 있던 캘린더, 할 일, 루틴, 수면 등의 기능을 하나로 통합해 고객이 일상의 모든 할 일과 기록을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일일이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비서에게 이야기하듯 에이닷에 알려주면 약속, 미팅, 할 일 등을 저장·관리할 수 있다. 일정·약속 수행 시 고려해야 할 날씨·교통 등 다양한 상황과 고객의 취향·선호도를 고려해 맞춤형 제안을 하는 등 일상의 ‘AI 비서’ 경험을 대폭 강화했다.
또 글로벌 첨단 LLM을 한 데 모은 멀티 LLM 에이전트를 통해 다양한 대화형 AI 모델을 경험할 수 있다.
사용자는 목적에 따라 엔진을 선택해 답변을 받을 수 있고, 같은 질문에 대해 쉽게 다른 모델로부터 답을 받아 비교할 수 있다.
시중에서 이용 가능한 LLM 각각의 이용 목적이나 장점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중복해서 결제를 하거나 여러 서비스를 오가며 사용하는 것이 번거로울 수 있는데, 에이닷 안에서 최신 LLM 7종의 답변을 한번에 출력하고 비교해가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용료 또한 당분간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다.
이외에 뮤직, 미디어, 증권, T멤버십 영화예매 등 각 영역별로 특화된 전문 에이전트 서비스를 제공한다.
뮤직 및 미디어 에이전트의 경우 해당 영역에서 깊이 있는 양방향 대화를 제공하고 음악 및 영상 콘텐츠 등과 관련한 정보를 제공한다. 증권 에이전트는 시세 정보 뿐 아니라 각 기업 별 실적·공시 정보·주식 청약 일정 등 주요 정보를 보다 쉽고 빠르게 제공한다.
SK텔레콤 김용훈 AI서비스사업부장은 "이번 에이닷 개편을 통해 고객들은 진짜 개인 비서와 소통하듯 더 편리하고 자연스러운 대화 경험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고객들의 시간을 절약하고, 편의성을 향상시켜주는 AI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이통3사 상반기 성장률 1~2%대 정체…'AI 성과' SKT만 영업익 증가
- SKT 유영상 "AI & OI 통해 글로벌 AI컴퍼니 도약"
- "영광의 순간을 에이닷 포토로"...SKT, 파리올림픽 선전 이벤트
- 최태원, 오픈AI 샘 올트먼과 만나 AI 공조 논의...MS와도 만나
- "생성형 AI 검색엔진 고도화"…SKT, 美 퍼플렉시티에 1천만달러 투자
- "통신 특화 AI 멀티엔진"…SKT '텔코LLM' 내달 출격
- "AI 개인비서 에이닷, 통역콜로 국제전화 요금 낮춘다"…SKT, SK텔링크와 협업
- "AI가 스팸인지 알려주고 통역까지"…SKT 에이닷 전화, 모든 스마트폰 고객으로 확대
- "개발 진입장벽 낮춘다"..통신 3사,네트워크 오픈 API 글로벌 규격 표준화
- "AI로 엄선"...SKT '티딜', 22일까지 추석선물대전
- 국내 첫 800Gbps급 유선망 도입...SKT "AI 시대 트래픽 소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