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영업익 71억원 전년비 478.3%↑'5개 분기 연속 흑자'
매출 4780억원 7.1%↓ 당기순이익 135억원 '흑자전환'

[포쓰저널=서영길 기자] 한샘은 연결재무제표 기준 2분기 영업이익이 71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478.3% 증가했다고 9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4780억원으로 7.1% 줄었다.
당기순이익은 135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
상반기 영업이익은 201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흑자전환했다.
상반기 매출은 9639억원으로 2.0% 줄었다.
상반기 순이익도 621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
한샘은 “예상치 못한 ‘티메프(티몬+위메프) 사태’로 대손충당금 일부(46억원)를 손실로 반영했지만 전년동기 대비 증가한 영업이익을 시현했다”며 “경기 침체의 여파로 2022년 3분기 영업 적자를 기록하고 지난해 2분기 흑자로 돌아선 이래 5개 분기 연속 흑자”라고 설명했다.
이어 “공급망 최적화를 통한 원가율 개선 등이 성과로 이어지며 영업이익 정상화가 지속되고 있다”며 “다만 부동산 건설 경기 및 소비심리 회복 지연으로 인한 리모델링 수요 감소로 매출은 전년대비 감소했다”고 말했다.
한샘은 하반기에도 견조한 실적 개선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비즈니스 효율화 ▲브랜드 고도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강화 ▲기업문화 재정립 등의 전략을 실현한다.
한샘은 비즈니스 효율화로 재무 건전성을 지속 높여나가고 있다. 2022년 4분기부터 지속된 구매원가 절감을 통한 전략적 공급망 관리로 2분기 원가율이 전년동기 대비 2.0%포인트(p) 개선됐다. 고수익 상품 강화와 채널별 가격 최적화 전략도 수익성 회복을 견인하고 있다.
독보적 경쟁력을 강화해 브랜드 고도화도 이뤄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샘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인테리어 시장 ‘리모델링 밸류체인’을 완성하고 있는 사업자로 전국 단위의 영업/물류/시공 체계와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인테리어 시장을 혁신할 공간 제안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집 전체 공간을 리모델링하는 ‘리하우스 스타일 패키지’와 이사를 가지 않고도 집을 고치는 수요를 위한 부엌과 바스, 수납 등 부분공사 상품 등 핵심 상품에 경쟁력을 제고하고 마케팅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한샘은 이날 1주당 1580원의 현금 분기배당 결정도 공시했다. 개선되는 수익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을 통해 주주가치를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한샘은 2021년 말 중장기 주주환원 정책에 따라 배당성향 확대 및 분기 배당, 자사주 매입 등을 발표한 바 있다. 2분기 배당 기준일은 6월 30일이며 지급일은 8월 23일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