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르노코리아 재무상황(2023년말 기준)
부채비율 32.4%
자본총계 1조5849억8304만원
부채총계 5130억2412만원
현금및현금성자산 5989억5285만원

◆ 최고경영자(CEO) 스테판 드블레즈(Stephane Deblaise)
출생 : 1972년 7월 16일
국적 : 프랑스
학력
장 물랭 국립고등학교 (졸업)
스트라스부르대학 (공학 / 학사)
IFP 스쿨 (공학 / 석사)
INSEAD 경영대학원 (경영학 / MBA)
경력
르노코리아 대표이사(2022년 3월~)
르노그룹 선행 프로젝트 및 크로스 카 라인 프로그램 디렉터
르노삼성자동차 6대 사장 (2000년)

■ 연혁-주요 이벤트
▲ 2024년 6월 27일 남성 혐오 페미 논란
오로라 프로젝트 첫 모델인 ‘그랑 콜레오스’ 공개에 맞춰 회사 공식 유튜브에 올린 홍보 영상이 ‘남성 혐오’ 논란을 일으키며 4년만에 야심차게 내놓은 신차 흥행몰이에 제동이 걸렸다. 해당 홍보 영상에 출연한 ‘리포터 D’라는 직원이 엄지와 검지로 물건을 잡는 '집게손' 동작을 한 것을 두고 논란이 불거졌다. 집게손 모양은 남성 혐오 인터넷 커뮤니티에선 힌국 남성에 대한 비하 의미로 사용된다. 르노코리아의 다른 영상에서도 해당 직원이 비슷한 손 모양을 한 사실이 드러나며 논란은 일파만파 커졌다. 회사는 그랑 콜레오스 사전계약 취소가 잇따르는 등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

▲ 2024년 6월 27일 ‘오로라 프로젝트’ 첫 모델인 하이브리드 중형 SUV '그랑 콜레오스' 출시
▲ 2024년 6월 7일 르노 마스터 리콜
르노 마스터의 측면 보조방향지시등 광도 등이 최소 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는 안전기준 부적합으로 7일부터 시정조치에 들어갔다.
▲ 2024년 5월17일 XM3 리콜
르노코리아자동차의 XM3 3만7808대가 연료공급호스 고정장치 설계 오류로 인해 17일부터 시정조치에 들어갔다.
▲ 2024년 4월 3일 사명 변경 르노코리아자동차→르노코리아
▲ 2024년 4월 2일 XM3 하이브리드 단종(아르카나 모델명 변경)
▲ 2024년 4월 XM3 단종
▲ 2024년 1월 18일 'ABS 배선 결함' SM3 8만3574대 리콜
르노삼성 SM3의 브레이크 잠김 방지(ABS) 모듈에 연결된 배선에서 결함이 발견돼 8만3574대를 리콜했다.
▲ 2023년 7월21일 르노 마스터 리콜
르노 마스터 6363대가 측면 보조 방향지시등(사이드리피터) 제조 불량으로 광도와 색도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돼 시정조치에 들어갔다.
▲ 2022년 11월 XM3 하이브리드 출시
▲ 2022년 8월 르노 마스터, 연비 과장 표시 확인
르노코리아자동차가 수입, 판매한 MASTER 3279대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자기인증적합조사 결과, 연료소비율을 과다하게 표시한 것으로 확인돼 우선 수입사에서 자발적으로 소유자에게 경제적 보상을 진행하고, 추후 보상 진행상황 등을 감안해 국토교통부가 과징금을 부과하기로 했다.
▲ 2022년 6월 XM3 '시동 꺼짐' 재리콜
XM3 차종에서 연료펌프 내 일부 부품(임펠러)의 손상에 의한 시동 꺼짐 현상이 발생해 르노코리아가 2만6186대를 대상으로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갔다.
▲ 2022년 5월 중국 지리그룹, 2626억원 투입, 로노코리아 2대주주 등극
중국 지리(길리)그룹이 제3자 할당 증자 방식으로 2626억원을 투입하고 르노코리아의 2대주주가 됐다. 지리그룹 자회사 센츄리온 인더스트리 리미티드(Centurion Industries Limited)가 취득 주체로 나서 르노코리아 지분 34.02%를 확보했다.르노그룹의 지분은 종전 80.04%에서 52.82%로 감소했다.
▲ 2022년 3월 XM3 제어장치 SW 오류 4.5만대 리콜
르노삼성자동차에서 제작, 판매한 XM3 4만5476대는 전자식 조향 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특정 상황(조향핸들을 끝까지 돌려 지속 유지할 경우)에서 제어장치 회로기판에 열 손상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조향핸들이 무거워져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된다.
▲ 2022년 3월 16일 르노코리아자동차로 사명 변경
▲ 2022년 3월 1일 스테판 드블레즈 대표이사 사장 취임
▲ 2020년 7월 XM3 연료 펌프 오류 리콜
르노코리아의 'XM3' 등 2개 차종 2만8800여대가 연료펌프 내 일부 부품이 손상돼 리콜(시정조치)을 결정했다.
▲ 2020년 3월 XM3 출시
▲ 2020년 1월 SM7 단종
▲ 2020년 1월 SM3 단종
▲ 2019년 12월 클리오 단종
▲ 2019년 12월 QM3 단종
▲ 2019년 7월 SM5 단종
▲ 2018년 10월 경상용차 마스터 출시
▲ 2018년 5월 소형 해치백 클리오 출시
▲ 2017년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차 대표이사 취임(~2022년)
▲ 2016년 12월 QM5 단종
▲ 2016년 9월 중형 SUV QM6 판매 개시
▲ 2016년 3월 중형 세단 SM6 판매 개시
▲ 2014년 9월 닛산 중형 SUV 닛산 로그 생산 및 미국·캐나다 등 북미 수출 개시
▲ 2013년 12월 소형 SUV QM3 판매 개시
▲ 2007년 12월 중형 SUV QM5 판매 개시
▲ 2004년 12월 준대형 세단 SM7 판매 개시
▲ 2002년 9월 준중형 세단 SM3 판매 개시
▲ 2001년 5월 누계 생산 10만 대 돌파
▲ 2000년 9월1일 르노삼성자동차, 삼성자동차 자동차사업 인수
▲ 2000년 7월 14일 르노삼성자동차 설립
▲ 2000년 7월 3일 르노그룹BV, 삼성카드 및 삼성캐피탈과 합작투자계약 체결
▲ 1999년 6월 30일 삼성자동차 법정관리 신청
▲ 1998년 3월 삼성자동차, 중형 세단 SM5 판매 개시
▲ 1996년 8월 22일 삼성상용차 설립
▲ 1995년 3월 28일 삼성자동차 설립
▲ 1994년 12월 5일 삼성그룹, 닛산 자동차와 기술도입 계획 상공부에 제출
▲ 1994년 12월 2일 상공자원부 장관, 삼성자동차 허용 방침 발표
▲ 1994년 4월 삼성, 일본 도쿄 닛산 본사에서 기술제휴 계약서 서명
▲ 1987년 12월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승용차 사업 진출 방안 수립 지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