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쓰저널=이현민 기자] 삼양홀딩스는 삼양사가 최근 폐어망을 재활용한 플라스틱(나일론) 소재 ‘트리에코 4D(TRIECO 4D)’ 9종이 국제 시험‧인증기관인 유엘솔루션즈(UL Solutions)로부터 해양 플라스틱 재활용 글로벌 인증 ECV Ocean Plastic(2809-3)을 획득했다고 14일 밝혔다.
ECV Ocean Plastic 인증은 해양 폐기물 재활용 플라스틱의 무기물 함량 및 특성, 재활용 소재의 비율을 확인함으로써 해당 소재의 물성을 검증하고 ‘그린워싱’(Green Washing, 실제로는 아니지만 친환경인 것처럼 홍보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유엘솔루션즈가 만든 인증제도다.
원료의 집하, 운반을 포함해 재활용 소재로 만들기까지 전 주기를 추적하고 모든 과정을 현장실사를 통해 엄격하게 확인해 인증한다.
삼양사가 이번에 인증을 획득한 트리에코 4D 9종은 물성이 약해지는 재생 플라스틱의 한계를 삼양사의 컴파운드(첨가물을 섞어 물성을 개선) 기술력으로 극복한 소재다.
현재 다수의 국내외 자동차 업체의 재료표준규격에서 요구하는 재료물성 기준을 통과해 자동차 내외장재 부품뿐만 아니라 차체구조용 부품으로도 개발되고 있다.
삼양그룹은 최근 삼양사, 삼양화성, 삼양이노켐 등 화학사업부문 계열사에 전과정평가(LCA, Life Cycle Assessment) 시스템을 구축하고 12월부터 가동을 시작했다.
LCA는 제품의 원료 채취부터 사용, 폐기 단계까지의 전 과정에서 탄소배출량을 산출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강호성 삼양사 대표는 “이번 ECV Ocean Plastic 인증으로 트리에코 4D에 사용된 해양 폐기물에 대한 신뢰성과 소재의 우수성을 동시에 인정받았다”며 “폐어망 재활용 소재의 용도가 점차 확대됨에 따라 해당 소재를 생활용품, 가구, 패션 잡화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해 상품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 삼양이노켐 화이트바이오 소재 '이소소르비드', 국제 친환경 인증 획득
- 글로벌 수처리 시장 공략..삼양사, 산업용 신제품 2종 출시
- 과불화화합물 무검출 입증..삼양사 친환경 투명 난연 폴리카보네이트
- 삼양홀딩스, 美 스페셜티 케미컬사 '버든트' 3300억에 인수
- "MZ세대 겨냥 숙취해소제품"..삼양사 ‘상쾌환 스틱’ 2종 출시
- 플라즈마 이용해 폐플라스틱 분해 효율↑···국내 연구진 첫 실증
- 웨비나, 기업자료 한눈에...삼양홀딩스 웹사이트, '웹어워드코리아 2023' 대상 수상
- ESG경영 강화...삼양사, 'UNGC' 가입
- 스페셜티 소재 해외 공략..삼양사, 美 NPEW 첫 참가
- 전고체 배터리 소재 사업 본격...삼양사, 솔리드아이오닉스와 투자계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