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오프 통합' 생태계 확대...디지털매장·광고마케팅 등 5개 분야 협력

신세계그룹과 KT는 14일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호텔에서 '신세계-KT 디지털 에코시스템 사업협력 체결식'을 가졌다. (오른쪽부터) 임영록 신세계프라퍼티 대표, 손영식 신세계백화점 대표, 강희석 이마트 대표, KT 윤경림 그룹Transformation부문장, 강국현 Customer부문장, BC카드 최원석 대표, KT에스테이트 최남철 대표가 사업협력 체결식 후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신세계그룹
신세계그룹과 KT는 14일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호텔에서 '신세계-KT 디지털 에코시스템 사업협력 체결식'을 가졌다. (오른쪽부터) 임영록 신세계프라퍼티 대표, 손영식 신세계백화점 대표, 강희석 이마트 대표, KT 윤경림 그룹Transformation부문장, 강국현 Customer부문장, BC카드 최원석 대표, KT에스테이트 최남철 대표가 사업협력 체결식 후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신세계그룹

[포쓰저널=서영길·이현민민 기자] 신세계그룹과 KT가 손잡고 온·오프라인의 경계를 뛰어넘는 디지털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 

신세계그룹과 KT는 14일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호텔에서 '신세계-KT 디지털 에코시스템 사업협력 체결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양사는 △멤버십 파트너십 △물류 선진화 및 물류 인프라 공동 운영 △대형 복합시설 등 부동산 개발 △오프라인 스토어 디지털화 △디지털 광고 및 마케팅 확대 등 5개 부문에서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기로 했다.

신세계는 고객의 온∙오프라인 일상이 신세계에서 해결 가능한 ‘신세계 유니버스’를 구축하기 위해 ‘디지털 피보팅(Pivoting)’을 추진하고 있다. 

KT는 차별화된 네트워크와 AI·BigData·Cloud 중심의 디지털 역량을 기반으로 고객의 삶은 물론 다른 산업의 혁신을 주도하는 ‘디지코(DIGICO, 디지털 플랫폼 기업)’ 전환을 선언했다.

◆  고객경험 혁신...멤버십 결합, 신세계 물류에 KT AI기술 접목

신세계그룹과 KT는 우선 양사 멤버십을 결합해 고객 혜택을 증대하는 방안을 모색중이다. 

통신∙콘텐츠∙금융 등 다양한 융합 서비스를 보유한 KT의 강점과 이마트∙신세계백화점∙SSG닷컴 등 강력한 유통 인프라를 보유한 신세계그룹의 강점을 살려 ‘KT-신세계’만의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SSG닷컴 등 주요 계열사가 참여하는 통합 멤버십을 구상 중인데 여기에 KT 멤버십을 더하면 양사 고객들은 더 큰 혜택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KT 통신요금제의 옵션 사항으로 신세계그룹 멤버십을 선택하거나 신세계그룹 멤버십으로 KT 통신요금을 할인 받는 것 등이다.

양사는 물류 협력도 모색한다.

신세계그룹은 전국에 이마트·트레이더스 홀세일 클럽 매장, 대형 물류센터, 후레시센터를 비롯해 다양한 배송이 가능한 물류망을 갖추고 있다.

KT는 디지털 물류 자회사 롤랩을 통해 데이터와 AI 기반의 배송 최적화, 스마트 물류센터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양사는 신세계그룹의 물류 인프라를 공동으로 활용하고 고도화를 이룬다면 배송 지역 확대, 배송 시간 단축 등을 보다 손쉽게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KT가 가진 디지털 플랫폼 기술을 활용해 풀필먼트와 라스트 마일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안도 구상 중이다.

KT는 롤랩을 통해 데이터 기반의 풀필먼트 서비스, 배송 최적화, 스마트 물류센터 구축 등을 추진해 2025년까지 약 5000억원의 매출을 거둔다는 목표다.

◆ 신세계 복합 개발-매장 첨단화에 KT ICT 활용

양사는 부동산 메가 프로젝트 개발과 투자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신세계그룹의 복합 상업시설 개발 경험에 KT와 KT에스테이트의 ICT 부동산 및 스마트시티 인프라 개발 경험을 더해 글로벌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미래형 라이프 공간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KT는 안정적인 5G 네트워크를 비롯해 로봇, 자율주행, UAM, AR∙VR 엔터테인먼트 솔루션 등 그간 축적한 디지코 역량을 투입할 예정이다..

또한, 이마트∙이마트24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매장 내 공간 관리 최적화를 위해 KT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DX(디지털전환) 솔루션을 접목한다.

이를 통해 현재 이마트에서 운영하고 있는 자율계산대 이용 방식을 보다 편리하게 개선하고, 최적의 매대 배치나 쇼핑 동선 등을 도출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KT의 자회사 나스미디어와 신세계그룹의 디지털 광고·마케팅 분야 협력 방안도 모색한다. 양사는 그 외 함께 할 수 있는 부가 사업 기회 발굴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 KT-신세계, 사업 협력체 구성

KT와 신세계그룹은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에 대해 조기 성과를 창출하고 협력 범위를 확대하고자 양사 주요 경영진과 실무진으로 구성된 사업협력체를 조직했다. 

이번 업무협약에서 체결한 5개 사업분야 중심으로 프로젝트 조직을 가동해 사업 실행에 속도를 높이고 추가 협력 가능한 사업분야를 지속 발굴할 방침이다.

신세계그룹은 이같은 행보는 올해 초 정용진 부회장이 신년사에서 주장한 '디지털 피보팅'의 연장선에 있다고 했다. 정 부회장은 "오프라인 역량과 자산을 하나의 축으로 삼고 또 다른 축인 디지털 기반의 미래사업을 준비하자"며 "2022년은 신세계그룹이 디지털로 피보팅 하는 원년"이라고 말한 바 있다.

강희석 이마트 대표는 "신세계그룹과 KT의 협력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경계를 없애는 가장 미래 지향적인 디지털 생태계 구축을 위한 동행"이라며 "긴밀한 실무 협의를 통해 지속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윤경림 KT그룹 트랜스포메이션 부문장은 “양사가 디지털 생태계 확장에 대한 공감대를 가진 만큼 범그룹 차원의 역량을 결집해 고객 삶의 질과 대한민국 산업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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