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종이 1800톤·플라스틱 130톤 감축 기대

/이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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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쓰저널=서영길 기자] 이마트는 피코크 밀키트 총 50종 중 15종 상품의 패키지를 하반기에 친환경 패키지로 교체한 가운데, 내년 1분기까지 전체 밀키트 패키지를 친환경 제품으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이마트는 밀키트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재활용 폐기물이 늘어나는 것을 우려해 환경에 기여할 수 있는 친환경 밀키트 패키지를 개발했다. 이에 페트(PET)로 만들어지는 덮개 부분은 재생원료를 50% 함유한 소재로 바꿔 플라스틱 사용을 감축했다.

밀키트 용기도 크라프트지를 코팅해 만들었던 것에서 코팅없이 자연에서 일정 조건 하에 생분해되는 대나무와 사탕수수를 배합해 만들었다. 해당 친환경 패키지는 기존 종이 용기에 비해 내구성이 뛰어나 다회용기로 재사용도 가능하다.

친환경 패키지는 용기를 덮는 슬리브에 레시피를 직접 프린팅해 종이 사용량도 줄였다.

기존 밀키트 용기 내에는 레시피를 설명하는 종이 카드가 들어갔으나 레시피가 복잡한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 직접 프린트하는 방식을 채택해 레시피 카드를 제거했다. 슬리브 제작 시 사용했던 일반 코팅 종이는 재생펄프가 30% 함유된 FSC인증 종이로 교체했다.

이마트는 식재료를 포장하는 비닐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비슷한 재료는 합포장하는 등 비닐 사용 최소화 노력도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친환경 패키지 도입을 통해 이마트는 연간 약 1800톤(t)의 종이 사용을 절감할 것으로 기대했다.

이마트는 용기 덮개를 재생원료가 50% 함유된 페트로 교체하면서 연간 130여톤의 플라스틱 사용량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우리나라 밀키트 시장은 매년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aT식품산업통계에 따르면 국내 밀키트 시장은 2020년 1882억원에서 지난해 2587억원으로 성장했다. 올해는 약 3362억원 수준의 시장 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마트는 밀키트 시장에서 약 30%의 점유율로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인 만큼, 재활용 폐기물 증가에 대한 사회적 우려를 해소하고 친환경 소비를 원하는 소비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키는데 앞장서겠다는 방침이다.

최현 이마트 피코크담당은 “밀키트 시장 초기부터 패키지 개선에 대한 소비자들의 목소리를 경청해 친환경 패키지를 개발했다”며 “피코크 뿐 아니라 이마트에서 판매중인 타 브랜드 밀키트에도 패키지를 적용해 진정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행보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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